2022-02-15

갑질사회, 캅질사회

일행이 통으로 전세 내어 쓰는 기차에서 앞자리에 발 올린 게 그렇게까지 도덕적으로 문제 있는 일인가? 시트가 좀 더러워졌다 한들 적당히 털고 가면 될 일 아닌가?

또 마찬가지로, 어떤 술집을 전세 내듯이 해서 온 단체 손님들이, 술 마시다가 담배를 피운 게 그렇게까지 욕 먹을 일인가? 그것도 불판에 고기 굽는 집이라면 어차피 계속 환기해야 하는데 담배연기가 그렇게 대수인가?

물론 현행법상 실내 흡연은 과태로 부과 대상이다. 하지만 그게 검사를 사칭하고, 음주운전하고, 자신의 친족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고, 시장 권한으로 특정 업체에 아파트 개발 이익을 몰아준 것과 같은 급은 아니지 않은가?

윤석열이 기차에 발 올린 사진을 보자마자 '빨리 사과하고 털고 지나가자'고 하는 것은 타당한 판단이다. 하지만 '어떻게 이런 짓을 할 수가 있냐 권위의식 쩐다'는 식으로까지 나가는 것은 좀 이상해보인다. 좁은 기찻간에서, 주변인들이 익스큐즈 한다면, 그 정도 발 뻗는 것도 안 되는 일인가.

나는 만성 비염 환자다. 가급적이면 마스크를 안 쓰는 게 내 건강에 유익하다. 그래서 나는 실외에서 근처에 사람이 없으면, 특히 밤이면, 마스크를 쓰지 않는다.

그런데 나의 밤 산책에서 마주치는 사람들 중 상당수 혹은 대부분은 마스크를 쓰고 있다. 아무도 없는 텅 빈 거리에서. 이건 코로나 예방이라는 목적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미세하게나마 본인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다.

사람들이 왜들 이러는 걸까? 윤석열의 기찻간 발 올리기 논란, 그에 맞불이라고 제시된 이재명 담배 짤방 등을 놓고 보니, 이해가 간다.

한국에 만연한 것은 '갑(甲)질'만이 아닌 것이다. 모두가 서로를 향해 눈을 홉뜨고 감시하는 '캅(cop)질'도 일상화되어 있다. 그래서 범죄, 특히 권력 가진 자의 권력형 범죄는 '우리편'이라고 잘도 봐주면서, 막상 기껏해야 경범죄에 지나지 않을 무언가는 아주 죽어라고 잡아 족치는 이상한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

나는 기찻간에 발 올린 적 없다. 고속버스에서도 그런 짓 하지 않는다. 의자도 뒤로 젖히지 않고 꼿꼿하게 앉아서 가는 성격이다. 담배는 애초에 피우지도 않는다. 그런 짓을 옹호하려고 하는 소리가 아니다.

또한 이 글을 이재명 쉴드 치는 것으로 읽고 뭐라고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으면 좋겠다. 그런 식으로 오독하고 화내는 리플을 솔직히 보고 싶지 않고, 지겹다. 지우던가 가리던가 해버릴 예정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이거다. 우리가 진정 '자유주의'에 입각한 사회를 원한다면, 중범죄와 경범죄를 구분해야 한다. 중범죄는 확실히 잡고, 경범죄는 시민들끼리 서로 가볍게 훈계 계도하거나 그냥 봐주기도 하는 그런 세상이 되어야 한다. 지금처럼 '갑질'과 '캅질'이 횡횡해서야 '사람 사는 세상'은 커녕 '법치국가'도 제대로 만들기 어렵다.

댓글 10개:

  1. 발과 신발을 동의어라고 보시는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신발이면 뭐 큰일나나요? 그리고 비교하자면, 식당에서 담배 피우는 게 더 문제죠.

      삭제
    2. 큰일이라는 말이 좀 모호한데요.. 님의 말씀대로라면 침이나 오줌을 묻히더라도 적당히 닦고 가면 되겠지요.

      제 생각에는 발과 신발의 차이는 제법큰 것 같습니다. 이번 논란이 커진 것도 신발이었기 때문이고요. 아이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사랑스러운 자식의 발바닥에 뽀뽀를 하는 부모는 흔하겠지만 애의 신발바닥에 뽀뽀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아닌가요? 그런데도신발올리기를 굳이 발올리기로 명명하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만.

      삭제
    3. 일반적으로 비 오는 날 비포장도로를 걷거나, 개똥을 밟거나, 하지 않으면 신발 밑창은 그리 더럽지 않습니다.

      익명의 방문자께서는 무언가 더럽지 않다면 뽀뽀를 해도 된다는 입장이신가본데, 위생감각이 좀 이상한 분이시네요.

      삭제
    4. 더럽지 않으면 뽀뽀를 해도 된다는 게 아니라 더럽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 뽀뽀를 하기 어렵다는 것이고요, 아이에 대한 제 말의 사실 여부는 주위의 부모들에게 확인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비포장도로를 걷지 않았으면 좌석에 신발을 올려도 된다는 말씀은 참 어이가 없군요. 정말.. 진심이신가요? 님도 알다시피 남자들은 대부분 소변기에 오줌을 누죠. 공중화장실에 가면 소변기 아래나 옆 바닦에는 항상 튀거나 흐른 오줌으로 젖어있다는 것도 아실 겁니다. 어떤 곳에는 침물도 흥건히 고여있고요. 그런 화장실에 들어간 사람의 신발바닦에 오물이 전혀 묻지 않았다고 장담할 수 있나요? 윤석열은 집에서만 오줌을 누거나 공중화장실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하시는 말씀인가요?

      삭제
    5. 그 시점 윤석열의 그 신발 바닥이 얼마나 더러운지, 그것을 입증할 책임은 익명의 방문자에게 있습니다. 저는 통상적인 경험(아시겠지만 저는 남자입니다)과 상식에 비춰볼 때, 비 오는 날 흙길을 걸었거나 개똥을 밟았거나 하지 않은 다음에야, '발은 되는데 신발은 안돼!' 같은 호들갑 캅질을 해야 할만큼 신발은 더럽고 기차 좌석에 올리면 큰일 나고 이런 건 웃기는 소리라고 봐요.

      지금 님이 하는 리플질도 그렇습니다. 민폐의 강도로 따지면 엄연한 1급 발암물질인 담배를 실내에서 피워댄 이재명만 하겠어요? 그런데 딱 윤석열만 잡아서 트집 잡죠? 이래서 캅질사회가 해롭습니다.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공개적으로 논하는 대신, 도덕과 당위의 탈을 쓰고 다른 이에게 강요하려 드는 겁니다.

      윤석열의 그 신발 바닥이, 님이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더러워서 엄청난 피해가 벌어졌다, 그건 님 스스로 입증해보세요. 나한테 뭐라뭐라 하면서 무슨무슨불결죄! 이러지 말고.

      삭제
    6. 그러니까.. 만약 윤석열이 잘 모르는 어떤 사람의 집에 가서 신발을 신은 채 방에 들어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집 주인이
      "신발을 신고 남의 방에 들어오다니 이게 대체 무슨 짓이예요?"
      라고 항의를 합니다. 그러자 윤석열 왈,
      "내가 오면서 빗물 젖은 흙길을 걸었거나 개똥을 밟았거나 공중화장실에 들어갔다는 걸 입증해봐~! 내 신발바닥이 더럽다는 걸 입증하지 못하면 당신의 말은 웃기는 소리야~!"
      라고 한다는 말씀이죠?

      삭제
    7. 댁은 기차 탈 때 객차에 오르는 순간 신발 벗습니까? 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이런 걸 요즘 말로 '억까'라고 한다죠?

      삭제
    8. 다른 사람이 앉는 좌석에 신발 올리는 게 다른 사람 방에 신발 신고 들어가는 거와 별 차이가 없다는 말인데.. 지금 대체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는 건가요? 혹시 낮술하셨나요?

      삭제
    9. 신발을 신고 다니는 공간에 있는 의자는, 신발을 벗고 들어와야 하는 실내 공간과, 같지 않습니다. 전혀 달라요. 억까를 하려다보니 이상한 비유를 들이대는데, 댁 같은 분 상대해주기 싫습니다. 이 밑으로 리플 달면 지울테니 그리 알고 계십시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