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2-12

독일 국회의사당 방화 사건

이택광 선배의 블로그에 방문했다가, 숭례문 화재에서 9/11 테러의 심정을 느낀다는 내용을 보고 화들짝 놀라 이 글을 쓴다. 아니다. 그래서는 안 된다. 숭례문 화재는 9/11 테러여서는 안 된다. 바로 그러한 시선들이 모여 이 사건을 한국판 '독일 국회의사당 방화 사건'으로 몰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심상찮은 기운이 느껴지지 않는가. '남대문에 불 싸지르겠다고 노숙자가 궁시렁' 같은 언어들이, 바로 방금 전까지 이 사이트 저 사이트에 악플을 싸지르고 다니던, 하지만 남대문이 불길에 휩싸임과 동시에 졸지에 선량한 '시민'이 되어버린 네티즌 님들의 주둥이에서 쏟아져 나오는 모습에서 공포를 느끼는 사람이 나밖에 없단 말인가?

물론 사태가 일대일로 대응되지는 않는다.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한나라당이 200석 이상의 득표를 할 가능성보다는, 이회창이 몰고 올 신당과 국회를 분점할 가능성이 더 크다. 하지만 노숙자들에 대한 명료하지 않은 공분은 결국 전반적인 사회적 약자들에게 쏟아질 것이다. 그리하여 이회창의 신당은, 대선 당시 내걸었던 '따뜻한 보수' 같은 구호 대신, '질서를 바로잡자'는 식으로 한 술 더 뜨는 극우파적 행보를 시작할 것이고, 한나라당 또한 서울을 깨끗하게 '청소'하자는 식으로 여론을 몰아갈 것임에 분명하다. 인수위의 '꼴통스러움'을 욕하던 '네티즌 시민'들이, 서울역에서 노숙자를 '청소'해내는 일에 과연 찬성할까, 반대할까? 이렇게 미쳐 돌아가는 판국 속에서 좌파 신당은, 설령 총선 전에 완벽하게 창당된다 하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서세영은 한 때 술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예수쟁이와 빨갱이가 없으면 노숙자들 밥은 누가 주니?' 자, 이제 예수쟁이들은 속세의 권세로 넘어갔고, 빨갱이들은 사분오열하여 바지에 똥을 싸고 주저 앉았다. 그리고 서울의 노숙자들은 죽거나 혹은 죽는 것보다 나쁘거나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다. 숭례문 방화 사건을 보며 9/11을 연상하는 사람들 중 많은 수가, 잠재적인 범인으로 지목될 것임에 분명한 서울역의 속죄양들을 쓸어내는 인수위 혹은 이명박 정부의 행보를 못 이기는 척 찬성할 것 또한 자명한 일이다. 과연 '네티즌 시민'들의 알량한 반MB 감정이 한국의 민주주의와 상식을,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리를 지켜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속죄양을 잡으면 이제부터 진짜 카니발이 시작된다.

나도 제발 내 생각이 틀렸으면 좋겠다...

댓글 2개:

  1. 안타깝고 속상해하는 네티즌들의 선의를 한마디로 비웃어버릴 생각도 없고, 나 역시 안타깝고 속상한데(무엇보다 짜증나는 건 "이것도 노무현 때문이다"라는 한나라당의 선제공격이겠죠 물론), 작금의 이 '우우 사태'를 보고 있노라면 뭐랄까, 숭례문은 지금까지 쭉 거기 있었지만 없는 존재나 마찬가지였고, 이렇게 재난을 당하고 나서야, 그러니까 그런 결락을 통해서야만 갑자기 거기에 자신들의 온갖 야단법석을 소란스럽게 투사하는 것으로밖에 안보여요.
    게다가 9.11로 대표되는 그런 비극적인 미증유의 사건을 이번 사건과 동일시하면서, 일종의 '자기-극화'시되어버리는 건 아닌가 걱정스럽기도 하고. 이번 사건을 '미증유'로 돌리면 안되는 거잖아요.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게 있는 거고, 그 원인을 하나씩 짚어가면서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고쳐야 하는 건데, 일단은 뒤집어씌울 대상 하나, 그 하나만 잡아넣으면 또다시 망각되어버리겠죠. 성수대교가 그랬고 삼풍이 그랬고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가 그랬고 이천 냉동창고 화재가 그런 것처럼요. 우리는 뉴요커들처럼 "오 마이 갓"을 외칠 것이 아니라, 충분히 하나하나 짚어가고 시정하고 고쳐나갈 수 있는 사건을 접하고 있는 건데 말이죠.

    답글삭제
  2. 그러니까요. 적절치 못한 대응이죠.

    근데 '뉴요커'라는 말을 들으니, 왠지 숭례문 화재 사건을 9/11에 비유하는 것을, 새로운 종류의 '된장질'로 볼 수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걸? 뉴요커들이 스타벅스 그란데 테이크 아웃 잔을 떨어뜨리며 "오 마이 갓"을 외쳤듯이, 서울러들은 서울생장수막걸리 병을 떨어뜨리며 "오호 통제라"를 외치는 거요.

    암울한 세상이지만 웃음을 잊지 말고 삽시다.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