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1

탈핵론자들은 대체 무엇에 반대하는가

나는 지금까지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탈핵론자들은 뭔가를 열심히 반대하고 있는데, 자신들이 뭘 반대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들이 말하는 '방사능 유출의 위험'은 한국 원전의 설계와 가능한 사고의 영역 속에서 발생할 수 없다.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로 핵물질이 유출된 것은 격납 용기를 감싸는 콘크리트 외벽의 두께가 고작 16cm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부에서 터져나오는 수소폭발을 견디지 못했다.

반면 미국 최악의 원전 사고였던 TMI(Three Mile Islands) 발전소 사건은 달랐다. 노심용융으로 인해 수소폭발이 일어났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격납 용기 외벽의 두께가 1미터였고, 내부의 폭발력을 격납 용기가 견뎌냈다. 심지어 사고가 난 2호기는 폐쇄했지만 그 옆의 1호기는 얼마 후 정상 가동했다. 하루에 적어도 8시간씩 노동자들이 출근해서 일했다는 것이다. 바로 옆에서, 원전 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에 일하던 사람들도, 방사능 때문에 죽지 않았다. 격납 용기의 힘이다.

이와 같이, 방사성 물질이 원자로를 감싸고 있는 격납 용기 밖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방사능은 유출되지 않는다. 방사능이란 방사성 물질이 뿜어내는 파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에 있는 그 어떤 발전용 원자로도 후쿠시마처럼 16센티미터에 불과한 콘크리트 외벽을 가진 격납 용기 안에 들어있거나 하지 않다.

한국에서 최악의 원전 사고가 터져도 핵물질이 격납 용기 밖으로 나올 가능성은 0에 매우 가깝다. 왜냐하면 원전 내에서 벌어질 수 있는 수소폭발의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고, 그 폭발력을 격납 용기가 너끈히 견뎌내기 때문이다. 그럼 방사능은 나오지 않는다. 방사능의 위험 때문에 원전에 반대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그들이 말하는 '원전이 공격당하면 핵폭탄이 터지는 것과 같이 끔찍하다'는 말 또한 현실 속에서 발생할 수 없다. 이미 미국에서 2002년에 실험을 해봤다. 두께 1미터 이상의 격납 용기는 보잉 767로 들이받아도 끄떡없다. 북한에서 미사일이 날아와 직격해도, 어지간히 센 탄두를 탑재하고 있지 않은 한, 격납 용기 내의 핵물질을 유출시킬 수는 없다. 그렇게까지 강력한 탄두, 가령 핵탄두를 실은 미사일이 날아온다면 그때는 원전이 아니라 그 공격 자체가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동남권에 위치한 원전은 원전에 반대하는 환경주의자들이 대체로 반대하는 THAAD가 '죽음의 전자파'를 쏘아대며 지켜주는 범위 안에 있다. THAAD의 주된 목적은 부산항에서 왜관을 거쳐 평택으로 이어지는 미군의 보급선을 방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한국의 원자력 발전소는 미군의 보호 하에 놓이게 되었다. 원전이 북한 미사일에 공격당할까봐 걱정되는가? 그렇다면 적어도 THAAD 배치에 찬성하고, 추가 배치를 추진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합당하다.

그들이 말하는 '규모 7.0의 지진이 바로 원전 밑에서 발생하면 큰일 아니냐'는 우려 역시 말이 안 된다. 그럼 당신들은 규모 7.0의 지진이 청와대 바로 밑에서 발생할 가능성은 0이 아니라고 장담할 수 있는가? 0.00000000000000000001%라도 그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논리로 원전을 폐쇄해야 한다면, 청와대 역시 같은 확률로 지진 피해를 입고 폭싹 무너질 수 있다(하지만 그런 지진을 겪어도 원전 건물은 안 무너진다. 동일본대지진을 통해 확인된 사실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당장 청와대에서 나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자연재해를 견딜 수 있는 어딘가로 피신해야 한다. 어디가 좋을까? 노아의 방주?

그들이 말하는 소위 '화장실 없는 아파트' 타령, 사용후핵폐기물 문제 역시 마찬가지로 엉터리다. 사용후핵폐기물이 10만 년을 가니까 원전을 당장 없애야 한다는 사람은, 화력발전소가 만들어내는 폐기물인 탄소가 몇 년을 가는지 알고 있나? 무한대다. 왜냐하면 탄소는 원자이며 원자는 대단히 특별한 경우(핵융합이나 핵분열 혹은 방사성 붕괴 등)가 아닌 다음에야 우주가 멸망할 때까지 쭉 그냥 그대로 가기 때문이다.

사용후핵폐기물이 걱정된다면 그것을 처리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면 된다. 이미 과학적으로 처리 방법은 다 고안되어 있다. 다만 사용후핵연료의 재처리와 핵탄두의 개발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기 때문에, 한국의 핵무장 가능성을 두려워한 미국에 의해 해당 기술의 발전이 막혀있었을 뿐이다. 그리고 지금 한국 원자력계는 4세대 원전 개발에서도 앞서나가는 선두주자다. 4세대 원전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순간, 10만 년을 간다는 사용후핵폐기물 문제는 깨끗하게 사라진다. 대신 그 핵폐기물이 값싸고 훌륭한 발전 연료로 재활용되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미래의 에너지라고 칭송하는 핵융합보다 훨씬 쉽게 구현 가능하고 그만큼 안전한 대안적 에너지 시스템이다.

그들이 말하는 온갖 '위험'에는 실체가 없다. 반면 실체가 없는 위험을 떠벌이는 '세력'에는 실체가 있다. 당신들은 원전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고 싶은 것인가, 아니면 원전의 위험을 떠벌이는 당신들의 세력을 지키고 싶은 것인가?

탈원전을 외치는 이들은 최소한의 지적 정직성을 보여주기 바란다. 사실 당신들 스스로도 알고 있지 않은가. 사람들이 탈원전론자들의 주장에 대해 '숙의'하면 할수록, 원전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동시에 당신들의 공포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게 되었다는 것 말이다.

실체가 없는 '위험'을 홍보하는 것으로 뭉친 '세력'에는 존재의 당위가 없다. 나는 한국 뿐 아니라 세계의 환경주의가 새롭게 바뀌지 않을 수 없는 시점에 도달했다고 믿는다.

댓글 4개:

  1. 무조건 적인 탈핵을 옹호하지 않지만, 노정태님의 근거 없는 방사능 피폭 안전성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을 반대합니다. 다른 글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피폭에 대한 피해가 거의 없는 식으로 말씀하셨는데, 그 이유를 일본정부가 발표한 집계로 들었습니다. 후쿠시마에 지인이 있는 사람으로써 진짜 답답했습니다. 진짜 방사능 피폭 피해자들은 정부의 공식적인 집계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공기와 물로 전염되는 방사능 암을 무슨 수로 의료진이 가려냅니까. 다만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후에 암환자들 백혈병 난치병 환자들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기사만 봐도 알수 있죠. 진짜 그 사람들은 보상도 받지 못하고 치료도 받지 못한 채로 서서히 죽어갑니다. 특히 소아암은 답도 없죠. 방사능 피폭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대책없이 안전하다고 쉽게 말하니 너무 화가 나고 답답하네요...아... 제가 아는 분은 가족 단위로 암에 걸려서 진짜 누구 탓도 못하고 소리 없이 죽어갑니다. 그런 사람들 후쿠시마에 태반입니다. 너무 진실을 못 보시네요...

    답글삭제
    답글
    1. "①공기와 물로 전염되는 방사능 암을 무슨 수로 의료진이 가려냅니까. ②다만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후에 암환자들 백혈병 난치병 환자들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기사만 봐도 알수 있죠"

      죄송하지만 ①과 ②는 모순입니다. 의료진도 못 가려내는 "방사능 암"을 대체 어떻게 알고 "기사"에 싣습니까? 누가 보도하는 것이죠? 의료진도 모르는 "방사능 암"을?

      실제로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누군가가, 확실히 원자력 발전에 의해 암에 걸렸다고 판단되신다면, 일단 병원에 함께 가서 진단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그 누구도 "소리 없이 죽어"가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이미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벌어진 역학조사가 있었고,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피난 과정에서의 사망자가 아닌 '원전 사고와 방사능으로 인한 사망자'는 없었다는 것, 그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그것이 진실입니다.

      삭제
  2. 하... 피폭 안전성에 관해선 'ebs 다큐시선 우리 마을엔 원전이 있다.'를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문가든 뭐시든 그 지역 사는 사람들의 경험이 제일 확실한거 아니겠습니까.

    답글삭제
    답글
    1. 체르노빌 원전 사고 현장 인근으로 돌아가 사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인터뷰를 보신 적 있으십니까. 왜 UN 등 공신력 있는 기구의 공식적 발표보다 몇몇 사람들의 '증언'만 보려 하십니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