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15

낭만주의는 한국 사회를 해석하는 틀로 기능할 수 있는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야 낭만주의에 대한 책을 읽어보니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야 내가 말했는지 모르겠으나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칸트의 철학이 낭만주의의 시작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리고 니 말은 뭔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아 별로 중요한거 아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아 그래서 난 네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니 뭔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조또 궁금하게시리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인간 자율성에 대한 엄청난 믿음이 낭만주의의 오버를 가능하게 한 건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지금 한국의 실정을 낭만주의라 부르는건 그을쎄 뭐 이러고 말았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왜 자율성에 대한 엄청난 믿음이 있긴 하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칸트 이전의 낭만주의라면 모를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업어 (전상욱 버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흐음 없다는 말이 나는 전혀 이해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율성'이란 낱말을 좀 잘못 쓰는 거고. 그 인간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전혀 없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글쎄 그렇다고 기계적 우주관이라던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앞 문장은 (흔히 한국인들이)라는 주어가 생략되어 있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운명론 같은 것이 의식 세계가 전제되어 있지도 않으니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인들은 결국 '안 되는게 어디 있나?' 같은 소리로 도피하잖아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나'와 '세계' 간에 연결고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타인을 완전히 도외시하고 있고 보편적인 인간을 상상도 못하고 있긴 하지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안 되는게 어디 있나? 라는 말은 대개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권력을 가진 누군가 시킬 때 하는 소리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개별적인 행위자의 사고 방식은 낭만주의의 그것과 비슷한 것 같ㅇ느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까라면 까는 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타인의 자율성을 반드시 존중해야 낭만주의인 것은 아니지 않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응 그건 아니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기 자신의 자율성도 믿지 않는다는 생각인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다만 세계를 못 보는 거고. 명령하는 자와 명령받는 나만 있는 거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면 "안 되는게 어디 있나?"라는 말이 나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실제론 일을 개판으로 하면서 그렇게 얘기하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성을 통해 파악할 수 없다는 인식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리하여 느끼는 숭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인들의 세계 인식이 파편적인 것 또한 비슷한 맥락 아닌가 싶은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이성적인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조차 두려워할 정도로 일관성을 회피하는 것도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나 또 어떤 맥락에선, 조야한 이성을 통해 세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잖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 막장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가령 강자지존이라든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근데 그런거는 일종의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예술적 세계관? ㅋㅋ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들이 빠질 수밖에 없는 보편적인 함정이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렇지 '예술적' 세계관에 필연적으로 내재하는 한계 아닐까 싶은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흠 이 문제는 좀 엄밀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겠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 말이 맞을 수도 있지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어쨌든 그렇다 하더라도 우린 독일의 방법은 차용할 수가 없게 되거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칸트적인 총체적 파악이 없을 때 그런 요소들을 가지고 낭만주의라고 말한다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왠만한 철학 사조 빼고 그 나머지 건 다 낭만주의라고 불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니까 원시적 공동체도 아니고, 이념도 없는 어떤 이상한 아노미 사회들에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다 낭만주의가 된다는 건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니 그렇다기보다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칸트가 낭만주의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가 관념론의 초석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확고하게 다졌기 때문이다 라고 하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난 참 그럴듯하다고 생각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렇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래서 독일관념론과 낭만주의는 같이 가는 사조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셸링 피히테 이런 애들이 그야말로 낭만주의 철학자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헌데 한국에서는 선불교 전통과 기타 등등이 결합한 더러운 관념론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애초부터 유령처럼 떠돌고 있기 때문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말하자면 통속철학이 애초부터 관념론이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유심론이라고 해두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차이가 묘하게 있긴 한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어쩄건 내 체감은 그렇다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렇게 되면 문제가 어떻게 되냐하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서양철학에선 낭만주의가 반동이라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왜냐하면 그전엔 신 이성 론이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렇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계몽주의에 대한 반동인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부를 수 있다면) 자의적 낭만주의가 주류인 거고, 한번도 극복된 적이 없는 것이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내가 간간히 일제시대를 그리워하게 되는 이유가 뭔가 생각해보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게 있는 것 같기도 하거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계몽주의자는 칸트니까, 칸트에 대한 반동이기도 해. 하지만 신-이성론 (중세에서 스피노자까지)이 낭만주의와 오히려 더 멀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제국'이 가지고 있는 그 계몽주의와 이성주의의 잔재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것에 대한 향수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래서 그게 더 문제인 건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사실 일본의 계몽주의와 이성주의는 거의 독일식 낭만주의에 오염된 거였단 말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칸트가 계몽주의자의 최정점이긴 한데 그가 낭만주의를 포태하고 있었던 사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니까 우리가 말하는 낭만주의와 독일 낭만주의 사이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음 그래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같은 말로 엮을 수 없는 엄청난 간극이 있는 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건 맞는 말이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애기 옹알이와 천주교인의 방언이 문법에 안 맞는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말하는 것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거의 같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런 비유는 좀 아니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뭐 어쨌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적 경향, 이라고 일단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포섭을 한다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독일 낭만주의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의 경우를 파악하기 쉽게 되지 않을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주변부에서 정신을 차린 유일한 사례라는 건 참 맞는 말이긴 한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잠자리채로 파리를 잡는 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말하자면 말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차라리 난 주변부를 뒤지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물론 그쪽이 언어적으로 접근하기 힘들지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주변부가 어디를 말하는 거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미국과 유럽이 아닌 나라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한국은 일단 일본을 근대의 아버지로써 파야 순서가 맞는 지도 모르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뭐 그러다가 독일로 넘어갈 수도 있겠으나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난 그런 경우는 실질적으로 '연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중심부의 시각을 통하지 않고 어떤 주변부가 다른 주변부를 파악할 수가 있을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이중의 삽질이 될 가능성이 크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맞는 말이긴 한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요약하자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1) 한국의 현 사태를 낭만주의로 포섭한다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호미 바바의 책을 읽어서 인도의 탈식민주의를 연구해봐야 아무짝에 쓸모가 없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 계몽주의-(독일)낭만주의-----------------(한국)낭만주의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런 거리가 된단 말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저 거리는 내가 편의상 훨씬 줄인거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계몽주의와 독일낭만주의는 아주 가까이 있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음 그 거리 설정에 동의하기 어려운 측면도 좀 있지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럼 낭만주의는 세상에서 가장 넓은 강역을 포함하는 사조가 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무튼 계속해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렇게 되면 이걸로 이걸 분석한다는 게 애시당초 어이가 없어져 버리는 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너는 내가 포괄적인 반지성주의를 낭만주의라고 명명함으로써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라는 언어의 의미를 희석시키고 있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반지성주의는 세태의 단면이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이렇게 보고 있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럼 그걸 뭐라고 호칭할 거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사실 문제의 핵심은 그거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주변부로서의 한국 사회의 정신적 분위기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를 테면 잡초 근성이라고 부르기도 하잖아. 우리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어떻게 호칭할 것인가 하는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잡초와 낭만주의 사이에 무슨 공통점이 있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낭만주의는 기본적으로 예술적 사조인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자들은 잡초를 연구했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잡초 방언 들꽃 따위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맥락이 틀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한국엔 잡초가 표준어야. 방언가 아니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꽃이 없는 세계의 잡초라구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온실에서 대량생산하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때까지 보편성으로 포섭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집착이 낭만주의의 일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리고 한국에 꽃이 없다는 건 섵부른 생각이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한국에는 그런 집착이 전혀 없잖니?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꼭 그렇지는 않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세상에서 가장 없는 나라라고 단언할 수 있지 않을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국제적인 맥락을 따라가려고 노력하는 예술가나 철학자 등등이 꽤 있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니 절대 그렇게 단언하지 않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 지금 우리는 한국사회의 문제를 얘기하고 있었지. 그 예술가나 철학자들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우리가 한국사회에 느끼는 위화감보다 더 큰 것을 느끼는 사람들이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뭐냐 그들은 한국 사회의 일부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가령 낸시랭을 두고 낭만주의라 부를 수 있을 것이냐를 얘기해야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낸시랭을 분석할 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포스트모던을 운운하는 것보다 낭만주의의 돌연변이로 파악해보려고 하는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큰 의미가 있다 이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어차피 서양의 담론을 그대로 대입하기 위해서는 전제해야 할 게 너무 많잖아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미학을 몰라서 그냥 지르진 못하겠는데, 그을쎄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렇다면 폭력적 근대화를 겪은 직후, 한 20년 되었지만 그런 직후 상화엥서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포스트모던 운운도 낸시랭 분석틀은 아니지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끌어들일 수 있는 담론으로 더 유용한 것은 한 200년쯤 뒤떨어진 게 아닌가 하는 거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차라리 소크라테스 이전으로 가고 싶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니 그러면 지금 우리가 철기를 마음대로 주무르면서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당시 그리스어랑 지금 한국어랑 비슷하다고 박홍규가 그랬잖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기차를 타고 다니는 현실과 맞아떨어지지가 않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야 그게 얼마나 처량한 소리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ㅋㅋ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처량해도 어쩌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개념어가 없다는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일종의 미시적 탐색을 통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게 한자를 잘라내서 그렇게 되어버린 꼴이긴 하지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다시 말해 낭만주의자들이 했던 과정과 유사한 것을 밟음으로써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에서의 위 낭만주의를 타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물론 의의는 있겠지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것의 어려움은 서구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했던 과정과 유사한 것을 밟음으로써
한국에서의 위 포스트모던을 타개하는 것과 그냥 거의 비슷한 레벨이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니까 200년 앞으로 간다고 치유책이 더 효력이 높아지지는 않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아니 다른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모던과 포스트모던은 계몽과 낭만을 거친 다음 개인의 주체성이 확립된 다음의 이야기인데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늘 너와 내가 문제삼던 것 중 하나는 개인의 주체성이 희박하다는 거 아니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렇게 치면 낭만주의 역시 그전에 지켜야 되는 단계가 너무 많아.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걸 그렇게 넘기려면 진짜로 소크라테스 이전으로 가야 한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내 구상을 비유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우리가 대충 살아가는 인간이면 달리기는 할 줄 알잖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하지만 역도는 따로 배워야하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모던과 포스트모던 논쟁은 말하자면 역도 차원의 운동이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 시대 정도까지는 어느정도 문명이 형성되어 있으면 유사한 형태로 도달할 수 있는게 아닌가 하는 거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비유가 좀 안 맞는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달리기는 건강한 인간이면 누구나 할 줄 알듯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래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왜냐하면 모던은 사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본주의 사회 구성원이라면 대충 체득하고 있어야 하는건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모던이 기초체력에 해당하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게 안 되어서 빌빌거리는데 그걸 문제라고 못 느끼는 거 아냐 지금.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푸코의 말대로 모던이 훈육되는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렇게 생각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기초체력도 어차피 훈육되어야 한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문제는 훈육을 시킬 정도로 체계화된 사회가 생성되어 있느냐일 수도 있는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니까 그만큼의 훈육이 덜된거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응. 훈육을 시킬 주체도 없으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인간이 모여 사는 사회라면 왕조가 남아 있고 뭐 그런 수준까지는 대충 도달하는 것 같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자연환경을 포함한 몇몇 전제 조건이 있을 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적어도 한국 사회는 그렇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중앙집권화된 왕조까지는 이뤄본 사회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난망한 것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그러면 여기서 뭐가 결핍되어 있나를 따져봐야 하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근데 유교적 형이상학은 지금 또 싸그리 날려먹었잖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게 존속할 수가 없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솔직히 부활시킬 수도 없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러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지금 우리가 문화 같은 문화를 가져보려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왕조 질서는 해봤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이걸 기본 베이스로 잡을 수 없단 거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과거에 낭만주의자들이 했듯이 지금 뭔가 국제 사회의 보편 질서와는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 무언가를 탐색을 해야 한다는거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낭만주의로 한국사회를 특징짓는 건 말도 안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마치 그림 형제가 독일어를 수집하여 사전을 만들듯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다, 라고 못박는다기보다는 그렇게 봐야 이득을 누릴 수 있다는 거고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누릴 수 없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명명을 제대로 함으로써 치유의 과정을 단축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제대로 한 것도 아니라니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몇 가지 요소가 꼬여 있어서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럼 너는 뭐라고 할 거냐, 라고 하면 바로 그 치사한 대안 묻기가 되니까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 요소 대 요소별로 치유법이 나와야 할까 말까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시대를 규명하기 위한 어떤 슬로건 내지는 형이상학이 필요하긴 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샤먼-인질 생존자-자본주의 쯤 된다고 생각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인간은 반드시 그런 걸 요구한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럴 때 확고한 표어가 있어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많은 사람들이 움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럴 수도 있겠으나 그것은 얼척없는 표어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낭만주의자들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자신의 역량을 제어하는 것만으로 다시 계몽주의로 돌아올 수 있었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흠 뭐 어차피 내가 그 글로 모든 것을 규명하지는 않았으니 그게 점점 맞아들어간다는 것을 서서히 입증할 수 있곘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래. 원래 표어라는 건 구체적인 분석활동에서 유의미함을 증명하는 거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분석을 해야겠다는 생각보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치유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앞선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 사회는 객관적인 분석의 대상이 아니거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럴 수가 없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분석행위가 치유효과를 필함하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나는 완벽한 분석을 추구하기보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치유 과정에서 분석이 따라오기를 바라고 있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낭만주의 정도로 포섭하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뭐랄까 당신의 담론 프로젝트는 당신이 철인 왕이 되었을 때에나 그렇게 돌아갈 수 있어.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리고 적절한 연구가 따라온다면 내 설정이 그리 틀린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입증은 아니어도 아무튼 그렇다는 걸 보여줄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듣지도 않는 인간들에게 슬금슬금 부어주면서, 나중에 자기가 어떤 상황에서 각성이 일어날까 말까 하는-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그게 분석행위가 할 수 있는 치유효과야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치유행위를 통해 분석한다는 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애를 잡아놓고 정신상담을 할 수 있을 때나 가능한 일이야.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너는 많은 한국인을 애 취급하지 않냐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애 취급하는 것도 글쓰기의 한 양식이지. 하지만 내겐 잡아놓을 힘이 없잖아.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나도 마찬가지긴 한ㄷ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데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하여간, 새로운 테마를 잡은 것을 축하하네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자기 분석의 방향이 어떻게 향할지에 대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내 가슴에 별처럼 빛나는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뭐 그런거라서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시작하는 일에 초를 칠 필요는 없겠지.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그러니까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 사회를 명명도 하지 않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한국어는 독일어가 아니라서 긴 단어를 만들면 한 단어로 인식되지 않는다고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이해를 위한 초석이 필요하고 그건 어디까지나 함축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해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명명을 먼저 하고 분석을 한다는 것이 사실 굉장히 관념론적이긴 해. ㅋㅋㅋ

우물에 빠진 호랑이 님의 말:
직관에 의존하고 있지

[윤형] 에잇 죽어보자! 님의 말:
오케이.

한국 낭만주의 - 불연속적 상념들

한국인들이 애초에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있었고 앞으로도 절대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것이 기정사실이라고 한다면, 정치경제적인 맥락과는 전혀 무관하게, 한국에 흐르는 문화적 정서를 일종의 낭만주의로 해석하지 말아야 할 이유도 없다. 그것은 적어도 '수준이 낮다'고 치부하는 것보다 성실하고, '근대적 기획을 받아들일 수 있을만한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해석보다 이성적이며 심지어는 어떤 대안을 제시하는 측면마저도 가지고 있다.

가령 노무현의 대통령 당선과 이후 벌어진 문화적 풍경을 곱씹을 때, 그것을 일종의 유사 파시즘으로 간주하는 대신, 좀 더 큰 차원으로 포섭해주는 일은 그 자체로서 실천적인 의미를 지닌다. 한국이 파시즘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남지 않는다. 반 지성주의를 욕하며 '반 지성주의'라는 단어 외의 어휘를 배우지 않고, 술을 마시며 욕을 하는 그것이 전부일지도. 그러나 현재 한국이 낭만주의의, 변종이겠지만 아무튼 낭만주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미열에 시달리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같은 증상을 이미 겪었고 극복해낸 몇 가지의 선구적 사례를 손에 넣을 수 있게 된다.

예전 몇 번의 술자리에서 '한국은 독일 낭만주의의 성공 사례를 철저하게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던 것은 바로 그러한 맥락을 염두에 둔 것이었다. 독일어밖에 가진 게 없었던 '독일인'들이, 문화적인 비약을 일궈내고 그것을 발판삼아 정치적인 통일을 이루어낸 과정을 회고함으로써, 한국은 '문화적 소외'를 주체적으로 극복해낸 거의 유일한 사례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리고 그것은 계통론적 맥락으로 인해, 노무현의 당선이 불러온 독특한 포퓰리즘의 해독을 중화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드라마와 영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창작 장르는 자생력을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이 대거 번역되는 것이 '문화저 현상'이라고 해도, 그것을 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인식은 매우 좁고 얕을 뿐이다. 택도 없어 보이는 '지망생'들이 영화 비평을 하겠다고 지분덕거리고 있는 현상 자체가 오히려 더욱 많은 것을 설명한다. 지금 살아있는 장르는 달랑 둘이고, 그나마 '기존 비평'이 존재하는 것은 영화에 한정되는 일이므로. 문제는, 영화와 드라마 모두 그 자체의 속성으로 인해, 낭만주의 예술가들이 벌였던 실험의 일부를 재현하는 일조차 거의 불가능한 장르라는 것이다. 형식의 파괴와 개인의 내면에 대한 천착이라는 두 방향 모두를 검토해볼 때, 영상 매체가 대중을 염두에 두고 벌일 수 있는 파격에는 엄연한 한계가 존재한다. 그 한계를 곧장, 내가 꾸준히 느껴온 어떤 벽과도 같은 그것에 대입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한국 영화를 논함에 있어서 '흥행 양극화'보다 중요한 게 있다는 의식이 확산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2007-05-12

5월 12일



날이 날이니만큼 공일오비 들읍시다.

2007-05-11

Ben Folds - Bitches Ain't Shit





Bitches Ain't Shit


Bitches ain't shit
Bitches ain't shit

Bitches ain't shit but hoes and tricks
Lick on deez nutz and suck the dick
lets get the fuck out after you're done
And I hops in my ride to make a quick run...
I used to know a bitch named Eric Wright
We used to roll around and fuck the hoes at night
Tight than a mutharfucka with the gangsta beats
And we was ballin' on the muthafuckin' Compton streets
Peep, that shit got deep and it was on
Number 1 song after number 1 song
Long as my muthafuckin' pockets was fat
I didn't give a fuck where the bitch was at
But she was hangin' with a white bitch doin' the shit she do
Suckin' on his dick just to get a buck or 2
And the ends she got didn't mean nothin'
Now she's suing cuz the shit she be doin' ain't shit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she found herself short
So now she's takin' me to court
It's real conversation for your ass

I once had a bitch named Mandy May
Used to be up in them guts like everyday
The pussy was the bomb, had a nigga on sprung
I was in love like a muthafucka lickin' the protung
The homies used to tell me that she wasn't no good
But I'm the maniac in black, Mr. Snoop Eastwood
So I figure niggaz wouldn't trip with mine
Guess what? Got gaffled by one time

I'm back to the muthafuckin' county jail
6 months on my chest, now it's time to bail
I get's released on a hot sunny day
My nigga D.O.C. and my homey Dr Dre
Scooped in a coupe, Snoop we got news
Your girl was trickin' while you was draped in your county blues
I ain't been out a second
And already gotta do some muthafuckin chin checkin

Move up the block as we groove down the block
See my girl's house, Dre, pass the glock
Kick in the do', I look on the flo'
It's my little cousin Daz and he's fuckin' my hoe, yo
I uncocked my shit...I'm heart-broke but I'm still loc'ed

Man, fuck that bitch!

Bitches ain't shit but hoes and tricks
Lick on deez nutz and suck the dick
Get's the fuck out after you're done
And I hops in my ride to make a quick run...
I used to know a bitch named Eric Wright
We used to roll around and fuck the hoes at night
Tighter than a mutharfucka with the gangsta beats
And we was ballin' on the muthafuckin' Compton streets
Peep, the shit got deep and it was on
Number one song after number one song
Long as my muthafuckin' pockets was fat
I didn't give a fuck where the bitch was at
But she was hangin' with a white bitch doin' the shit she do
Suckin' on his dick just to get a buck or two
And the ends she got didn't mean nothin'
Now she's suing cuz the shit she be doin' ain't shit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she found herself short
So now she's takin' me to court
It's real conversation for your ass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Bitches can't hang with the streets

드라마로부터 비평하기

드라마를 비평하면서 머리 속에서 계속 맴도는 하나의 화두가 있다면, 이렇게 담론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장르를 대함에 있어서, 적어도 나는 드라마를 비평하지 말고 드라마로부터 무언가를 논할 수 있는 경지를 추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나에게는 이 차이가 너무도 명백하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서는 더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반면 이해하지 못하면서 솔직한 사람들은 그게 대체 뭐냐고 물어본 다음 피식 하고 웃어넘길 테고, 마지막으로, 알건 모르건 그럴듯한 문구가 나오면 자신이 원래부터 그 입장을 취하고 있었던 듯이 행세하는 자들은, 내게 설득의 대상이 아니다. 이 일로 돈을 벌고 있으니 대중성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것이 천박한 시선을 통해 작품들을 힐끗 깔아보는 것과 거리가 있다는 점을 늘 상기하고 있는 한, 이 분야에 있어서 드라마는 비평의 대상이 아니라 출발점이다.

정성일의 영화평에서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보는 게 바로 그것이다. 그 영화광은 결국 영화로부터 뛰쳐나가, 자신의 독자들이 가위눌려있는 80년대의 거리 속으로 달려간다. 나는 그의 문장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가, 본의건 본의가 아니건, 지향하고 있는 바에 공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