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04

구글 크롬

구글 크롬을 사용해 보았다. 확실히 빠르긴 빠르다. 별도의 탭이 움직이는 방식도 마음에 든다. 하지만 구글 특유의 미니멀리즘이 지나치게 밀어붙여져 있다는 인상도 강하다. 가령 트리 형식의 즐겨찾기 관리가 대단히 불편한 것은, 적지 않은 수의 인터넷 사용자에게 장점이 아닌 단점으로 보일 가능성이 더 크다.

하지만 파이어폭스를 처음 사용하던 시점부터 가지고 있던, 탭이 브라우저 창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느껴지던 답답함은 많이 해소된 듯하다. 일각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크롬은 브라우저에 탭이 종속된 형식이 아니라, 탭의 뭉터기로 브라우저를 제시하고 있다. 그 결과 별도의 탭을 '바로가기' 형식으로 바탕화면이나 시작버튼 등에 배치할 수 있는데, 이건 그야말로 구글 닥스 바로가기 만들라는 뜻이고 너무 속이 뻔히 보이지만 창의력 대장이긴 하다.

하지만 나는 당장 구글 크롬으로 갈아탈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딱 두 가지이다. 파이어폭스의 마우스 제스처 기능이야 포기하라면 포기할 수 있다. 그러나 Sage-Too와 조테로만큼은 버릴 수 없다. 세이지를 써온 사람은 다른 리더기로 갈아탈 수가 없다. 특히 블로그를 볼 때 유용하다. 별도의 RSS 창에서 리더로 읽어온 내용만 조금 보여주는 여타 RSS 리더기와는 달리, 세이지를 쓰면 바로 그 웹 화면을 불러와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걸어놓고 보면 본문 뿐 아니라 리플까지 한번에 다 보인다.

그러나 조테로만큼은 절대 안 된다. 대부분의 뉴스를 웹을 통해 접하는 처지에서, 뉴스 클리핑할 때 조테로만큼 좋은 툴을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다. 특히 이코노미스트나 뉴욕타임즈 등은 조테로에 저장할 수 있는 형식을 따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클릭 한 번이면 저자 이름과 게시 날짜 등 주석 달때 필요한 정보가 모두 브라우저 안에 저장된다. 이게 없으면 두 달 전에 힐끗 훑어본 기사를 인용해서 외고에 써먹거나 하는 일이 몇 배는 힘들어질 것이다.

아직까지는 진지하게 논문을 쓴 적이 없기 때문에 본연의 학술 도구로 조테로를 사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기사를 쓰는 차원에서도 조테로는 매우 유용하다. 맥의 데본씽크같이 진짜 헤비한 툴을 고려하지 않는 한, 조테로를 대체할 그 무언가를 찾을 수는 없다. 특히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웹을 통해 꾸준히 기사를 읽고 그걸 정리하는 것이 일과의 큰 부분인 나로서는 말이다.

브라우저 자체만 놓고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더 늦게 나왔고 더 많은 기술과 자본이 투여된 크롬이 낫다. 하지만 파이어폭스의 수많은 확장 기능 중, 특히 조테로가 너무도 유용하다. 이건 가급적 더 많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을 정도다.

가령 나는 지난 8월 26일 이코노미스트 온라인 에디션에서 이런 내용을 알게 되었다. 1912년까지는 권총 결투가 올림픽 종목이었다. 줄다리기도 올림픽 종목이었는데, 1920년 폐지되었다.1) 이따위 정보를 따로 적어두고 보관하는 일은 대단히 대단히 어렵다. 하지만 나는 서핑을 하다가 낄낄 웃은 다음, 주소창 옆에 뜬 아이콘 하나를 클릭했다. 그 결과 내 브라우저에 해당 기사의 서지 정보와 내용이 저장되었고, 나는 지금 그걸 보면서 이 내용을 쳤다. 각주 1에 해당하는 서지 정보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자동 입력된 것이다.

1. “Olympic sports: Shoot the pigeon,” The Economist, August 2008, http://www.economist.com/daily/chartgallery/displaystory.cfm?story_id=11991176&fsrc=rss.

갑자기 무슨 구글 안티가 되고자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아니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더 좋은 툴이 나와있기 때문에, 무작정 대세에 시승하여 크롬으로 갈아타는 대신,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자는 거다. 우석훈 박사의 블로그에서 마이니치 신문 영어판이라는 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낼름 내 즐겨찾기에 넣은 일이 최근 있었는데, 바로 그렇게, 서로 알고 있는 좋은 것을 조금씩이나마 나눠 갖는 자세가 필요하다고도 생각한다. 구글 크롬 사용기로 시작해서 조테로 홍보로 끝난 리뷰는 여기까지.

댓글 9개:

  1. 와 너무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평소에 글 자주 보다가 감사의 마음을 떡 돌리는 대신 블로그에 남겨보았습니다^^

    글의 정연하심이 무척 부럽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http://triggaeffect.tistory.com/entry/5000-감사-포스팅

    답글삭제
  2. 좋은 정보가 되었다니 저로서도 흡족하군요. 굳이 감사하실 것까진 없습니다. '조테로'로 검색해보면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조테로는 써보지 못했는데요, 설명하신 것으로 보면 구글 노트 기능과 유사해 보입니다. 구글에서 만든거니까 향후 크롬에서도 구글 노트 정도는 지원되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4. 아직 '베타'니까 뭐가 더 붙을지 모르는데, 문제는 구글의 '베타'는 여타 기업의 베타와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는 거죠. 크롬의 다음 버전이 언제 나올지 우리는 절대 기약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테로와 구글 노트는, 일단 웹 스크랩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오히려 구글 노트가 더 편리합니다만,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가진 툴이에요. 조테로는 레퍼런스 정리용인 반면, 구글 노트는 웹 스크랩용이니까요. 그 차이는 직접 써보시면 더 잘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5. 난 크롬 설치하고 안 쓰다가 익스플로러 업뎃하고 에러나서 크롬써요. ㅋㅋ

    답글삭제
  6. 저도 익스플로러 대체용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가령 웹하드라거나, 그 외 몇몇 사이트 방문시에 크롬의 빠른 속도가 유용하더군요.

    답글삭제
  7. 이 글을 읽고 저도 파이어폭스 세이지 깔았어요. 좋네요. :)

    답글삭제
  8. 장점과 단점이 뚜렷한 rss 리더죠. 장점은 화면이 있는 그대로 보인다는 거고, 단점은 브라우저의 초기 부팅이 느려진다는 겁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될 일이죠. WonRyong님의 손에 잘 맞다면 참 좋은 일이겠고요.

    답글삭제
  9. 세이지 쓰던 사람들은 딴 리더기 못 쓴다는 말씀 정말 공감합니다. 저 역시 크롬 한 번 써보려고 설치했는데, 이놈의 세이지만한 툴이 없어서 완전 갈아타는 것은 아니되겠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