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30

파이어폭스에서 구글 독스 한글 입력 깨지는 문제

지금껏 나를 괴롭히던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파이어폭스에서 구글 드라이브 이용하기'였다. 컴퓨터 환경을 리눅스(주분투 12.04)에서 윈도우10으로 바꿨으나 고통은 사라지지 않았다.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어떤 시점부터, 위 문구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초성 중성 종성이 해체되는 것이었다.

ㅍㅏㅇㅣㅇㅓㅍㅗㄱㅅㅡㅇㅔㅅㅓ ㄱ구ㄱㅡㄹ ㄷ드ㄹㅏㅇㅣㅂㅡ ㅇ이ㅇㅛㅇㅎㅏㄱㅣ

이게 몇 년 동안 해결되지 않아서 혹시 간단한 해법이 있고 나만 모르게 그걸 공유하나 싶었는데 답을 찾았다.

about:config에서 intl.tsf.enable를 찾아서, 기본값인 true를 false로 수정. 이후로는 구글 문서에서 한글 자모가 해체되는 현상이 사라진다.

"intl.tsf.enable"을 검색해보면, 그런 현상이 파폭 41.0부터 생겼지만 43.0부터는 해결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하지만 구글 문서는 파이어폭스의 버전이 올라가도 같은 문제를 계속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임시방편으로 오래 묵은 문제를, 미봉책이지만 아무튼 해결하였으므로, 기록해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