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1-04
2008-12-31
2008년 독서 목록
1 | 2008-01-13 | 조쉬 웨이츠킨 | 배움의 기술 | 이제 | 2007 |
2 | 2008-01-13 | 후루이치 유키오 | 1日30分 | 이레 | 2007 |
3 | 2008-01-16 | 존 그로건 | 말리와 나 | 세종서적 | 2006 |
4 | 2008-01-16 | 김영하 | 빛의 제국 | 문학동네 | 2006 |
5 | 2008-01-20 | 대니얼 클로즈 | 고스트 월드 | 세미콜론 | 2007 |
6 | 2008-01-22 | 앨런 재닉, 스티븐 툴민 | 빈, 비트겐슈타인, 그 세기말의 풍경 | 이제이북스 | 2005 |
7 | 2008-01-27 | 최장집 | 민주주의의 민주화 | 후마니타스 | 2006 |
8 | 2008-01-29 | 박찬수 | 출판제작과정 | 서울북인스티튜트 | 2007 |
9 | 2008-02-04 | 맹가 | 맹자 | 책세상 | 2002 |
10 | 2008-02-07 | 피에르 아술린 | 가스통 갈리마르: 프랑스 문학의 반세기 | 열린책들 | 2005 |
11 | 2008-02-07 | 비카스 스와루프 | Q&A | 문학동네 | 2007 |
12 | 2008-02-07 | 홍명희 | 임꺽정 (1) 봉단편 | 사계절 | 2008 |
13 | 2008-02-09 | 홍명희 | 임꺽정 (2) 피장편 | 사계절 | 2008 |
14 | 2008-02-11 | 이택광 | 민족, 한국 문화의 숭고 대상 | ㈜로크미디어 | 2007 |
15 | 2008-02-17 | 홍명희 | 임꺽정 (3) 양반편 | 사계절 | 2008 |
16 | 2008-02-19 | 홍명희 | 임꺽정 (4) 의형제편1 | 사계절 | 2008 |
17 | 2008-02-24 | 홍명희 | 임꺽정 (5) 의형제편2 | 사계절 | 2008 |
18 | 2008-02-28 | 홍명희 | 임꺽정 (6) 의형제편3 | 사계절 | 2008 |
19 | 2008-03-02 | 존 M. 히튼 | 비트겐슈타인과 정신분석 | 이제이북스 | 2002 |
20 | 2008-03-03 | 안토니오 그람시 | 대중 문학론 | 책세상 | 2003 |
21 | 2008-03-04 | 코맥 매카시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사피엔스 | 2008 |
22 | 2008-03-05 | 이시영 | 우리의 죽은 자들을 위해 | ㈜창비 | 2007 |
23 | 2008-03-08 | 홍명희 | 임꺽정 (7) 화적편1 | 사계절 | 2008 |
24 | 2008-03-10 | 홍명희 | 임꺽정 (8) 화적편2 | 사계절 | 2008 |
25 | 2008-03-13 | 브루스 핑크 | 라캉과 정신의학 | 민음사 | 2002 |
26 | 2008-03-14 | H. D. F 키토 | 고대 그리스, 그리스인들 | 갈라파고스 | 2008 |
27 | 2008-03-16 |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 철학이란 무엇인가 | 현대미학사 | 1995 |
28 | 2008-03-19 | 홍명희 | 임꺽정 (9) 화적편3 | 사계절 | 2008 |
29 | 2008-03-19 | 홍명희 | 임꺽정 (10) 화적편4 | 사계절 | 2008 |
30 | 2008-03-20 | | 조선의 임꺽정, 다시 날다 | 사계절 | 2008 |
31 | 2008-03-22 | Thomas L. Friedman | The World Is Flat | PICADOR | 2007 |
32 | 2008-03-22 | 티모시 페리스 | 4시간 | 부키 | 2008 |
33 | 2008-03-30 | 알랭 바디우 | 사도 바울 | 새물결 | 2008 |
34 | 2008-04-01 | 에드문트 후설 |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 한길사 | 1997 |
35 | 2008-04-01 | 홍준기 | 라캉과 현대 철학 | 문학과지성사 | 1999 |
36 | 2008-04-03 | 존 J. 미어셰이머 | 강대국 국제정치의 비극 | 나남출판 | 2004 |
37 | 2008-04-03 | 제프 콜린스 | 데리다 | 김영사 | 2003 |
38 | 2008-04-06 | 다리안 리더(글) ; 주디 그로브스(그림) | 라캉 | 김영사 | 2002 |
39 | 2008-04-11 | 로버트 달 | 미국 헌법과 민주주의 | 후마니타스 | 2007 |
40 | 2008-04-11 | 강유원 | 서구 정치사상 고전 읽기 | | |
41 | 2008-04-16 | 마르틴 하이데거 | 존재와 시간 | 까치 | 1998 |
42 | 2008-04-17 | 마르틴 하이데거 | 기술과 전향 | 서광사 | 1993 |
43 | 2008-04-18 | 이언 매큐언 | 첫사랑, 마지막 의식 | media2.0 | 2008 |
44 | 2008-04-20 | 로제 그르니에 | 내가 사랑했던 개, 율리시즈 | 현대문학 | 2002 |
45 | 2008-04-21 | M. 하이데거 | 세계상의 시대 | 서광사 | 1995 |
46 | 2008-04-22 | Z. 브레진스키 | 거대한 체스판 | 삼인 | 2000 |
47 | 2008-04-25 | 강영안 | 우리에게 철학은 무엇인가 | 궁리 | 2002 |
48 | 2008-04-26 | 마이크 데이비스 | 조류독감 | 돌베게 | 2008 |
49 | 2008-05-06 | 스티븐 존슨 | 바이러스 도시 | 김영사 | 2008 |
50 | 2008-05-16 | 르네 데카르트 | 방법서설 |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 문예출판사 | 1997 |
51 | 2008-05-21 | Jim Benton | The Fran With Four Brains | Aladdin | 2006 |
52 | 2008-05-25 | 스티븐 부디안스키 | 고양이에 대하여 | 사이언스북스 | 2005 |
53 | 2008-06-02 | Allan Moore, David Gibbons | WATCHMEN (1) | 시공사 | 2008 |
54 | 2008-06-02 | Allan Moore, David Gibbons | WATCHMEN (2) | 시공사 | 2008 |
55 | 2008-06-05 | 팀 하포드 | 경제학 콘서트 | 웅진 | 2006 |
56 | 2008-06-08 | 발터 벤야민 | 일방통행로 | 새물결 | 2007 |
57 | 2008-06-11 | 강양구 | 아톰의 시대에서 코난의 시대로 | 프레시안북 | 2007 |
58 | 2008-06-12 | 윌리엄 셰익스피어 | 맥베스 | 민음사 | 2004 |
59 | 2008-06-19 | 김석 | 에크리 - 라캉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 | 살림 | 2007 |
60 | 2008-06-20 | 미시마 유키오, 기무라 오사무 외 | 미시마 유키오 對 동경대 전공투 1969-2000 | 새물결 | 2006 |
61 | 2008-06-23 | 발터 벤야민 | 베를린의 어린 시절 | 새물결 | 2007 |
62 | 2008-06-27 | 슬라보예 지젝 | How to Read 라캉 | 웅진 지식하우스 | 2007 |
63 | 2008-07-03 | 숀 호머 | 라캉 읽기 | 은행나무 | 2006 |
64 | 2008-07-05 | F. 폴 윌슨 | 다이디타운 | 북스피어 | 2008 |
65 | 2008-07-08 | 조너선 캐럴 | 웃음의 나라 | 북스피어 | 2007 |
66 | 2008-07-10 | 김철 | 복화술사들 - 소설로 읽는 식민지 조선 | 문학과지성사 | 2008 |
67 | 2008-07-20 | 존 르카레 | 팅커, 테일러, 솔져, 스파이 | 열린책들 | 2005 |
68 | 2008-07-23 | 이충걸 | 갖고 싶은게 너무나 많은 인생을 위하여 | 위즈덤하우스 | 2008 |
69 | 2008-07-27 | 윌리엄 레이몽 | 독소 - 죽음을 부르는 만찬 | 랜덤하우스 | 2008 |
70 | 2008-07-28 | 알렌카 주판치치 | 실재의 윤리 | 도서출판 b | 2004 |
71 | 2008-07-29 | 권윤주 | 고양이에게 | 바다출판사 | 2005 |
72 | 2008-07-31 | 김연수 | 청춘의 문장들 | 마음산책 | 2004 |
73 | 2008-07-31 | 조지 프렛 | 배트맨 악마의 십자가 | 세미콜론 | 2008 |
74 | 2008-07-31 | 로베르 드 라로슈 | 나보다 더 고양이 | 북하우스 | 2005 |
75 | 2008-08-06 | 피터 게더스 | 파리에 간 고양이 | media2.0 | 2003 |
76 | 2008-08-09 | 피터 게더스 | 프로방스에 간 낭만 고양이 | media2.0 | 2004 |
77 | 2008-08-12 | 피터 게더스 | 마지막 여행을 떠난 고양이 | media2.0 | 2005 |
78 | 2008-08-12 | 발터 뫼르스 | 에코와 소름마법사 (1) | 들녘 | 2008 |
79 | 2008-08-13 | 발터 뫼르스 | 에코와 소름마법사 (2) | 들녘 | 2008 |
80 | 2008-08-13 | 김진경 | 고양이 학교 (1) | 문학동네 | 2001 |
81 | 2008-08-13 | 김진경 | 고양이 학교 (2) | 문학동네 | 2001 |
82 | 2008-08-13 | 김진경 | 고양이 학교 (3) | 문학동네 | 2001 |
83 | 2008-08-13 | 김진경 | 고양이 학교 (4) | 문학동네 | 2001 |
84 | 2008-08-13 | 김진경 | 고양이 학교 (5) | 문학동네 | 2002 |
85 | 2008-08-16 | 스타니스와프 렘 | 사이버리아드 | 오멜라스 | 2008 |
86 | 2008-08-22 | 다치바나 다카시 | 청춘표류 | 예문 | 2005 |
87 | 2008-08-28 | 미겔 데 세르반테스 | 돈키호테 | 시공사 | 2004 |
88 | 2008-09-05 | 스콧 맥클라우드 | 만화의 이해 | 비즈앤비즈 | 2008 |
89 | 2008-09-07 | 조르조 아감벤 | 호모 사케르 | 새물결 | 2008 |
90 | 2008-09-10 | 헨리 페트로스키 | 서가에 꽂힌 책 | 지호 | 2001 |
91 | 2008-09-11 | 플라톤 | 알키비아데스 I·II | 이제이북스 | 2007 |
92 | 2008-09-13 | 에드 맥베인 | 10 플러스 1 | 해문출판사 | 2004 |
93 | 2008-09-14 | 전우용 | 서울은 깊다 | 돌베게 | 2008 |
94 | 2008-09-18 | Malcolm Gladwell | Outliers | Little, Brown, and Company | 2008 |
95 | 2008-09-23 | 로버트 L. 하일브로너 | 세속의 철학자들 | 이마고 | 2005 |
96 | 2008-09-25 | 강영안 |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 효형출판 | 2008 |
97 | 2008-09-28 | 김진석 | 기우뚱한 균형 | 개마고원 | 2008 |
98 | 2008-10-02 | 이사야 벌린 | 고슴도치와 여우 | 애플북스 | 2007 |
99 | 2008-10-10 | 스티븐 킹 | 유혹하는 글쓰기 | 김영사 | 2002 |
100 | 2008-10-14 | 우석훈 | 촌놈들의 제국주의 | 개마고원 | 2008 |
101 | 2008-10-26 | 성 아구스띤 | 고백록 | 바오로딸 | 1999 |
102 | 2008-11-06 | 스튜어트 후드 | 사드 | 김영사 | 2005 |
103 | 2008-11-10 | 레이몽 라디게 | 육체의 악마 | 문파랑 | 2007 |
104 | 2008-11-12 | 장 콕토 | 앙팡 테리블 | 뿔 | 2007 |
105 | 2008-11-19 | 박성래 | 부할하는 네오콘의 대부, 레오 스트라우스 | 김영사 | 2005 |
106 | 2008-11-28 | 조나단 B. 와이트 | 애덤 스미스 구하기 | 생각의나무 | 2003 |
107 | 2008-12-19 | 크리스토프 볼프 | 요한 세바스찬 바흐 1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8 |
108 | 2008-12-20 | 크리스토프 볼프 | 요한 세바스찬 바흐 2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8 |
109 | 2008-12-23 | 플라톤 | 소피스테스 | 한길사 | 2000 |
110 | 2008-12-25 | J. R. R. 톨킨 | 북극에서 온 편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6 |
111 | 2008-12-27 | 김석수 | 칸트와 현대 사회 철학 | 울력 | 2005 |
올해도 어김없이 독서 목록을 올리며 한 해를 마감하고자 한다. 이런 목록을 올리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정도다. 첫째, 일종의 자기 관리 차원. 둘째, 정보 공유. 셋째, 말 그대로 '회고'. 이 책들을 보고 있으면, 내가 당시에 무슨 일을 하고 있었고, 어떤 기분이었는지 등이 머리에 스쳐 지나간다.
이 목록은 1월 13일부터 작성되었다. 그 이전의 독서는 포함하고 있지 않다. 또한 여기서 '책'은 내용의 질이나 대상 연령층 등과는 무관하게, 그냥 단행본의 형태를 띄고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다.
김진경의 '고양이 학교'나 독일 동화인 '에코와 소름고양이'가 끼어 있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한편 수업시간에 배웠더라도 내가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페이지를 넘기지 않은 경우는 독서 목록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한마디로 선정 기준은 자의적이고, 그리 체계적이지 않다.
이런 저런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자신이 몇 개의 포스트를 올렸고 블로그에 리플이 얼마나 달렸고, 원고지로 따지면 전체 올라온 글의 분량이 얼만큼이고 등등을 결산하는 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내 경우는, 일단 blogger.com이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거니와,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보다는 원고를 쓰고 책을 읽는 것을 더 중시하고 있는 터라, 독서 목록을 통해 한 해를 결산한다.
아래 포스트에서도 한 말이지만, 모두 행복한 새해 되시길.
연말 사진들
크리스마스 이브의 밤. 싼타 모자를 사와서 안겨주자, 가을이는 그것을 '사냥'했다. '싼타를 물어뜯고 크리스마스를 정복한 고양이' 같다.
한편 입동이는 너절하게 걸린 크리스마스 장식을 바라보다가...
싼타 모자를 베고 잠이 들었다.
* 올해의 청년
GQ 12월호의 한 장면. 파티에 갔을 때 J 에디터가 '올해의 청년으로 선정됐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무슨 말인지 잘 이해를 못하고 있었다. 내가 언급된 부분만 살짝.
연말 연예대상 시상식처럼 한 마디. 이건 내가 선정된 게 아니라, 그때 같은 일을 겪은 모든 사람들을 대변해서 당시 보고 겪은 것을 기록하고자 시도한 한 사람이 선정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GQ의 '올해의 청년' 선정은, 다른 사람들처럼 서서히 당시의 싸움을 '추억'으로 바꿔가고 있던 내게 신선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주었다. 이 영광을, 게으른 제가 거리에 서게 해주신, 각하께 돌립니다.
늘 그래왔듯이 GQ는, 품위와 경박함이 마구 뒤섞이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시대 속에서,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왔다. 나 또한 그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2009년에도 GQ Korea의 훌륭한 지면을 만끽하는 영광을 누리고 싶다.
* 책장 정리 완료
크리스마스에 가을이와 입동이를 찍은 사진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사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책이 넘쳐나기 시작했고, 바닥에 마구 쌓여가고 있었다. 결단을 내려 무려 3주나 꾸물거린 끝에, 어제 재활용센터에서 구입한 책장을 오늘 낮에 설치했다. 하지만 정리를 끝내고 나니 빈 공간이 또 남지 않는다.
내년에도 계속 책은 늘어날 텐데, 큰 일을 해냈다는 뿌듯함보다는 걱정이 앞선다. 책 정리에 대해 나름의 비결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공유좀 해주십사 부탁드리고 싶다.
아무튼, 모든 방문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09: Power to the People
2020년이 다가오고 있다. 2008년의 마지막날에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정말 2020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IEA의 2008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석유 생산량이 6.7%가량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면 늦어도 2030년 정도에는 석유 정점에 도달하게 되는데, 시장에서 가격에 따라 수요가 조절되는 것을 감안해본다면 2020년부터는 '정점'이 아닌 '고원'에서 유가가 오락가락하게 될 것이다.
문제는 그 IEA가 내놓는 보고서의 일관성이다. 국제 에너지 기구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구체적인 날짜를 지목하여 석유 고갈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없다. 게다가 그들은 작년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매년 생산량이 3.7%씩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3.7%와 6.7%는 하늘과 땅 차이다. 이런 차이가 왜 발생하고 있는지 묻기 위해, 영국 저널리스트 조지 몬비오는 직접 IEA에 찾아가 물어보았다.
동영상을 보려면 이 주소로 이동하시오
세상에. IEA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패티 비롤(Fatih Birol)은, 전 세계 국가들이 정책 결정의 도구로 사용하는 보고서가, 여태까지는 현장 실사 없이 'assuming'에 의지해서 만들어지고 있었다는 말을 고지식하게 털어놓았다. 지금까지는 추산해보니까 3.7% 떨어질 것 같았는데, 가서 조사해보니까 더 심각해서 6.7%로 올렸다는 거다. 그렇다면 대체 그동안 석유 고갈에 대해 미적거린 것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진단 말인가?
지구 기후 변화와 에너지 문제에 대해 가장 회의적인 목소리를 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집단에서조차, 2020년이면 유가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선에서 형성될 것이라는 사실을 부정하지 못한다. 이게 우리가 2008년의 마지막 날 기억하고 있어야 할 '현실'이다.
2. 임기: 1년 반 남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국회에서는 한나라당의 방송법 날치기 통과를 막기 위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첫째. 한나라당은 급하다. 연말을 앞두고,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대규모 군집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알면서도 무리수를 연달아 두고 있다. 둘째. 한나라당의 패악질만을 놓고, 그것에 대항하는 전선만을 고려한다면 영원히 진보정당들은 민주당의 뒤에 설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이 왜 이리 급하게 구는 걸까? 청와대가 뒤에서 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청와대는 왜 이렇게 급하게 구는 걸까? 대통령 연임이 불가능한 한국의 정치 제도상, 그리고 20퍼센트 선에서 왔다갔다하는 대통령 지지도를 감안해볼 때, 이명박의 레임덕이 찾아오는 시점은 기존의 대통령들보다 훨씬 빠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부시에게 신발이 날아오는 장면을 떠올려보면 쉽다. 이명박은 정오를 넘기면 바로 '지는 태양'이고, 자유낙하하는 별똥별 신세가 된다. '앞으로 4년을 어떻게 더 견디냐'며 지나치게 괴로워할 필요 없다. 올라가는 길이 힘들었던 만큼 내려오는 길은 롤러코스터나 다름없을 테니까.
언론을 장악하고, 경찰을 장악하고, 지방 토호들을 장악하려 하는 이유는, 그나마 그거라도 없으면 나머지 임기의 절반 동안 처절하게 두들겨맞을 것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경제도 그렇다. 세계 경제가 회복된다 해도 그 영향이 한국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게다가 국내 부동산 거품이 꺼질 것도 고려해본다면, 이명박은 경제 문제를 해결 못 한다고 봐야 옳다. 따라서 그나마 '말빨'이 먹히는 지금, 꽉 잡을 수 있는 만큼 꽉 잡아놔야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절망적인 만큼 이명박도 필사적이다.
그러므로 '반 이명박 연대'는 그리 오래 지속될 수 없고, 지속되더라도 '이명박을 털어서 나온 전리품'을 누가 더 많이 차지하느냐를 놓고 더 큰 정치적 분쟁만을 낳을 수밖에 없는 구도가 된다. 국회 점거 농성에 진보신당이 참여하고 있지 못하다 해서, '반 이명박 투쟁'에 장내에서 참여하고 있지 못하다 해서 좌절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3. 지향: 정치를 다시 생각하자
올해까지는 에너지 문제가 고작 유가환급금 정도와 관련된 부차적인 이슈였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그것이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고, 서서히 정치적인 주제로 떠오를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2020년이면 유가는 고원에 올라간다. 실감이 안 난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자. 싼타 모자를 12번만 더 쓰고 나면, 기름값은 현재의 두 배 이상이 된다.
최근 '반 한나라당 전선'을 강조하며 심상정이 은평을 재보선에 출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진보신당의 당원들을 보며 내가 콧방귀를 뀌었던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앞서 2.에서 말한 것처럼, 이명박의 실제 임기는 시한부 환자의 생명줄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그 전선에 섯불리 참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지금 당장 국회 꼴을 보더라도, 민주노동당이 같이 싸우고 있지만 보도되는 것은 '민주당' 뿐이다. 진보진영은 덩치가 작기 때문에, '전리품 나눠먹기'에서 큰 파이를 가져갈 수가 없다. 그리고 우리가 '성장'하기 전에 이명박이 먼저 쓰러지게 되어 있다. 손해보는 장사는 애초에 끼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다.
나는 진보신당이, 에너지 정치를 전면에 부각시키고, 더 많은 대비를 하고 있으며, 그 방면에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정당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 물론 에너지 문제가 정치적인 주제로 떠오른 상황이라 하더라도, 여전히 사람들은 한나라당이네 반 한나라당이네 박근혜네 이명박이네 하고 싸우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정치적 담론의 하부구조는 지금과 다른 구조에서 작동하게 된다.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원자력 발전소를 더 지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고, 그것에 반대하여 대체에너지 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전자의 범위가 대단히 넓다는 데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마치 한미 FTA나 이라크 파병에서 그러하였듯이, 원자력 발전 확대에 공히 찬성할 것이다. 핵무기를 보유하고자 시도했던 북한을 감싸고 돌아야 하는 민주노동당 또한, 원자력 발전에 대한 이미지를 나쁘게 하는 행동을 굳이 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어하고 에너지 수요량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비현실적일 정도로 많은 수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야 한다. 이번호 포린폴리시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 중 하나라서, 매체가 나올 때까지 더 이상의 내용 누설을 할 수는 없다.
결론만 말하자면 원자력 발전은 미래의 에너지원이 될 수 없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하며, 또한 바로 그 지점이야말로 정치적 이슈가 되어야 마땅하다고 본다. 최장집의 정당정치론은, 정당 환원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본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정치적 이슈를 결정하는 하부구조의 변동에 둔감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최장집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수용하는 20대들을 보며 우려할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그것 때문이다.
에너지 정치는 정당 구조와는 다른 차원에서 결정될 것이다. 따라서 그때까지 '반 한나라당', '반 이명박' 전선을 붙들고 늘어진다면 낭패를 보게 된다. '우리 편'인줄 알았는데, 정권 잡고 부안에 전경 보내고 사람 때려 죽이는 일이 또 벌어질 것이라는 뜻이다. 민주당이 다시 급성장할 가능성은 없지만, 만약 그들이 회복하고 정권을 잡는다면, 분명히 '제2의 부안', '제3의 부안'이 속출한다. 반 한나라당 전선? 시신의 고환을 쓰다듬는 소리다. 제발 눈 좀 뜨고 살자.
4. 결론: Power to the People
'Power to the People'. 본래 이 말은 '민중에게 권력을' 정도로 번역된다. 하지만 에너지 정치와 맞물려 생각해본다면 그 함의는 더욱 커진다. '민중에게 힘을', 그리고 '민중에게 에너지를'. 진보신당 녹색특위의 유가환급금 태양열 발전소 운동에 박수를 보내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정치는 단순한 권력의 차원을 넘어, 에너지의 생산과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차원으로 나아가고 있다. '민주주의'의 해석을 놓고 이런 저런 의견이 분분했던 2008년이었다. 2009년의 주제는 'Power'가 될 것이다.
내년 당장은 그것이 부각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분명히 그렇다. 'Power to the People.' 이 말을 품고, 오늘 밤 재야의 종소리를 들으러 가야겠다.
2008-12-25
핵폭탄과 구공탄들
[판]‘핵폭탄과 구공탄들’
‘장기하와 얼굴들’ 이전에 ‘핵폭탄과 유도탄들’이 있었다. 그 시대의 감성을 쏙 빼다박은 가사와 가락에 절묘한 퍼포먼스까지 어우러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밴드라면 말이다. ‘핵폭탄과 유도탄들’은 <아기공룡 둘리>에서 마이콜, 둘리, 도우너가 만든 밴드의 이름이었다. ‘핵폭탄과 유도탄들’은 라면을 예찬하며 “라면은 구공탄에 끓여야 제맛”이라고 노래했다(1).
왜 구공탄일까? <아기공룡 둘리>의 원작은 1983년 ‘보물섬’에 연재되었고, 애니메이션은 두 차례에 걸쳐 87년과 88년에 KBS를 통해 방영되었다. 74년 제1차 오일쇼크, 80년 제2차 오일쇼크를 겪은 후 폭등한 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증산을 결정한 85년에 이르러서야 80년 수준으로 떨어진다(2). 석유는 우선적으로 운송수단에 투입되어야 했다. 연탄가스 중독사고로 매년 사망자가 속출했지만, 서민들은 구멍 뚫린 구공탄에 라면을 끓여 먹을 수밖에 없었다.
2008년 12월의 풍경도 어째 그와 비슷하게 돌아가고 있다. 올해 7월만 해도 배럴당 140달러까지 치솟았던 유가는,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와 맞물려 30달러선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국제에너지기구(IEA)의 2008년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석유 생산량은 올해부터 매년 6.7%가량 떨어지고 2020년 무렵이면 유가는 ‘고원’에 올라서게 된다(3). 지난해에 승승장구하던 펀드가 반토막난 것처럼 석유 공급 또한 앞날을 바라보기 어려워졌다. 우리는 한 해 만에 완전히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복고풍을 선호한다. 바야흐로 ‘핵폭탄과 구공탄들’이 돌아오고 있다.
12월22일, 한승수 총리에 따르면 정부는 “2030년까지 10여기 내외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해 원자력 발전 비중을 현재 36%에서 59%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4). 물론 정부에서 말하는 원자로는 경수로 및 차세대 원자로에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원자로는 붕괴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치명적이다. 미국의 스리마일섬 사건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현대의 대형 사고는 사악한 의지를 지닌 누군가의 농간에 의해 벌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차’하는 작은 실수 몇 개가 조합되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불러온다(5). 엎지러진 물을 다시 담을 수 없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지만, 물이 아니라 방사능이라면 그 결과는 더욱 참담할 것이다.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지난해에 비해 연탄 수요가 10% 이상 늘었다(6). 정부가 정책적으로 연탄 사용을 장려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대체에너지의 효율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국민들이 석탄을 더 사용하도록 ‘시장 법칙’에 내맡기는 것은 올바른 정책이 아니다. 2002년 제너럴 일렉트릭(GE)이 뛰어들면서 현재 풍력발전은 kwh당 8센트에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천연가스보다 싸고, 석탄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곧 더욱 저렴해질 것이다(7).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리는 시대를 지나, 풍력발전기를 놓아드리는 것이 마땅한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이다.
대체에너지 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를 잠재우고, 적극적으로 친환경 대체에너지 개발에 나서는 것이야말로 진정 정부가 주도해야 할 ‘녹색성장’이다.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고 수출하는 그 ‘녹색’은, 푸른 잎사귀의 싱그러운 녹색이 아니다. 정부가 손을 놓고 있는 사이 진보신당의 녹색특위는 당원들의 유가환급금을 모아 태양열발전소를 건설하는 ‘정치적 상상력’을 실험하고 있다. 반면 이명박 대통령은 초능력도 없으면서 둘리처럼 ‘호이, 호이!’만 외치고 있는 것 같다.
2008년 12월25일, 즉 오늘 오전 10시30분 다시 만들어진 TV 애니메이션 <아기공룡 둘리>가 방송된다. 나는 ‘핵폭탄과 유도탄들’의 귀환을 환영한다. 하지만 ‘핵폭탄과 구공탄들’은 올해까지만 활약했으면 싶다. 그 소망이 이루어지는 크리스마스가 되었으면 좋겠다.
<노정태 |포린폴리시 한국어판·편집장>
1. 자세한 내용은 아기공룡 둘리 8화 참조.
2. 주요 사건과 국제유가의 변동에 대해서는 다음 그래프를 참조할 것.
3. 자세한 정보는 At Last, A Date참조. 특히 조지 몬비오는, 작년 보고서까지만 해도 IEA가 매년 석유 생산량이 3.7%씩 감소한다고 예견했다가 갑자기 그 추정치를 두 배 가량 높인 이유를 캐묻는다. 그가 밝혀낸 바에 따르면, 놀랍게도, IEA는 이전까지는 현장 조사 없이 오직 '추측'만으로 석유 생산량 감소에 대해 논해왔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곧 이 블로그에 추가적인 글을 올릴 계획이다.
4. 2020년까지 중소형원자로 10여기 수출 추진 연합뉴스, 2008년 12월 22일.
5. 183쪽 각주, Malcolm Gladwell, Outliers(New York, NY.: Littel, Brown 2008) 참조.
6. '연탄이 다시 뜬다', MBC, 뉴스데스크, 2008년 11월 14일.
7. "Trade winds", The Economist, 2008년 7월 19일, The Special Report on The Future of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