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에 프레시안에 실린 기고문입니다. 요즘 정신이 없어서 블로그에 올린다는 걸 깜빡하고 있었네요. 게재된 후 시간이 한참 되었으니, 전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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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슬 vs 故 박지연 vs 천안함 희생자…공통점은?
[기고] 대학생 문제인가, 20대 문제인가
기사입력 2010-04-09 오전 10:00:49
나는 현재 이른바 '20대 담론'이 한계에 다다랐다고 생각한다. 그 위기는 대략 세 가지 정도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명목상으로는 '20대 문제'지만 전체적인 프레임은 '대학생' 을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그 결과 대학생이 아닌 20대가
소외되고 있다. 둘째, 그 과정에서 아직 사회적으로 미성년자 취급을 받는 대학생이 20대를 위한 일종의 '시혜적' 정책을 요구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혀 가고 있다. 셋째, 앞서 말한 두 가지 문제가 종합되어, '20대 담론'이 사회 보편의 문제로 인정받고 자리
잡는 일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한 가지 특징적인 사례 비교를 통해 이 지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지난 3월
10일, 고려대학교 3학년 김예슬 씨가 학교 안 게시판에 대자보를 붙여 '자발적 퇴교'를 선언했다. 대학생이 뭔가 '젊은이'의
패기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사회적 수요와 맞물려 이 선언은 적잖은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경향신문>은 바로 다음날 1면의 일부를 할애하여 이 소식을 보도했고, 여러 사회적 명사가 지지와 격려의 뜻을 표했다. 서울대학교
08학번 채상원 씨는 김예슬 씨의 선언에 동참해 자신도 대학과 싸우겠다는 뜻을 표했다. 이 역시 <프레시안>을 비롯한
여타 언론을 통해 기사화되었다.
한편, 지난달 31일,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서 반도체 검수 업무를 맡았다가 백혈병에
걸린 뒤 2년간 투병 중이었던 박지연 씨가 23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삼성의 눈치를 보는 대부분의 언론은 이 사건을 다루지
않고 넘어갔지만, <프레시안>을 비롯한 이른바 '비판 언론'은 사태의 추이를 비교적 면밀하게 추적·보도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필자가 살펴본 바로는, 박지연 씨의 문제를 '20대의 문제'로 바라보고 다룬 기사는 없는 듯하다. 박지연 씨의
투쟁과 사망을 다룰 때, 그가 23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는 엄연한 사실은 동정의 소재가 될 뿐이다. '꽃다운 나이에 스러진
비윤리적 기업의 희생자'로 묘사될 따름이었다.
그는 '노동하는 젊은이'가 아니라 '젊은 노동자'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20대에 대한 과도한 예찬과 기대와 비판에 사용되는 온갖 수사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았다. 대신 노동조합을 허용하지
않는 삼성에 대한 비판과,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는 뻔뻔스러운 태도에 대한 보도 등이 주를 이루었을 따름이다.
언론이 고 박지연 씨의 죽음을 다루고 있을 때조차 그 '젊은 노동자'는 주인공이 아니었다. 거대한 악당 삼성이 주인공이고, 박지연 씨는
순결한 희생자일 뿐이다.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고 외친 김예슬 씨가 언론에서 다루어질 때와는 사뭇 다르다.
박지연 씨의 죽음에 대한 기사를 읽다보면 분명해진다. 우리 사회가, 우리 언론이 기대하는 '실천하는 20대', '사회의 부조리에
반항하는 젊은이'는 절대 노동자여서는 안 된다. 무조건 '대학생', 그것도 명문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어야 한다. 사실 박지연
씨는 단순한 '희생자'가 아니었다. 다른 산업 재해 피해자와 함께 법원에 자신의 질병을 산업 재해로 인정해달라고 소송을 걸고
있었다.
박지연 씨는 싸우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누구도 박지연 씨를 '투쟁하는 20대'로 보지 않는다. 김예슬
씨의 자발적 퇴교는 '대학'이 아닌 '20대'의 문제로 받아들여지지만, 박지연 씨의 싸움과 죽음은 '20대 문제'가 아니다.
심지어 그에게 우호적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조차, 그것을 오로지 '삼성'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가령 4월 5일자 <한겨레>의 '왜냐면'에 실린 한 독자 의견은 이렇게 마무리되고 있다.
"삼성 반도체 노동자 박지연 씨의 죽음은 삼성이 이 사회를 지배하는 방식과 노동자의 건강권의 문제와 그리고 우리 안에 자리잡은
'삼성'은 원래 그랬어, 그래서 어쩔 수 없다는 체념을 드러내고 반성하게 하는 중요한 사건이 되어야 한다."
4월 1일 발표된 민주노동당의 논평 역시 삼성에 대한 규탄이 주를 이루고 있다. 스물세 해를 살다 떠난 젊은이의 못다 핀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리 검색해도, 찾아볼 수 없다.)
현재 우리 사회에 통용되는 '20대 담론'이 철저하게 대학생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이보다 더 잘 보여주는 사례가 과연 또
있을까? 명문대에 다니는 대학생은 자퇴만 해도 화제가 되고 저항하는 20대로 승격된다. 고등학교만 나오고 공장에서 일하다가
백혈병으로 죽은 젊은이는 죽어서도 투쟁의 주체가 아닌 산업 재해의 희생자가 될 뿐이다.
김예슬 씨의 용감한 결의를 폄하할 생각은 전혀 없지만, 이것 하나만은 확실하다. 현재, 세상의 시선은 대단히 불공평하다. '세상을 바꾸자'고 떠드는 바로 우리들의 시선이 불공평하다.
이렇듯 현재 논의되고 통용되는 '20대 담론'은 사실상 '대학생 담론'의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다. 이른바 '20대 담론'의
의제가 '청년 실업 해소'와 '대학 등록금 인하'에 집중되어 있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 각각의
중요성을 부인할 수는 없고, 두 측면 모두 진지하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20대의 삶과 인권이 피폐해지는 이유는
비싼 등록금과 대기업 사무직 취업난으로만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박지연 씨의 죽음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대의 수많은
문제를 과연 '20대 담론'이 포용할 수 있을까?
앞서 말한 박지연 씨의 죽음도 그렇거니와, 가령 이번에 침몰한
천안함 사건을 되짚어보자.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대부분의 남성들은 군대에 간다. 그 군대는 지금 우리가 확인하고 있는 바와 같이
인권의 사각지대이며 누군가가 애꿎은 생명을 잃어도 속 시원한 해명 한마디 내주지 않는다.
도리어 생존한 장교들(그
중에는 다수의 20대 사관들이 속해 있다)에게 병원복을 입고 목발을 짚고 나오는 '쇼'를 강요한다. 20대 남성의 대부분이 저런
군대에서 2년간 청춘을 바치는 것이, 20대가 아파트가 없어서 모텔에 가야 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 아닐까?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20대 담론'은 저런 지점을 수용할 수 없다. 세대론의 덫에 갇혀버렸기 때문이다. '386 세대가
20대의 몫을 가져간다'는 식의 괴담이 횡횡한 가운데, 정작 20대와 모든 사람들을 위해 한국 사회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그
운동의 과정에서 '20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사실상 실종되어버렸다.
대신 20대'를 위해' 등록금도 내려야 하고 아파트도 지어줘야 하고 낮은 학점을 받아도 대기업과 안정된 사무직 직장에 취직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주장들이 떠돌아다닌다. 전체 사회와의 접점을 찾지 못한 세대론은 결국 정부 혹은 권력자들이 배푸는 '시혜적
정책'에 대한 요구로 빨려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당연하게도 그러한 형태의 20대 담론은 점점 범사회적인
공감대를 잃어가고, '너희만 힘드냐?'는 식의 비아냥거림을 불러온다. 심지어 20대, 혹은 대학생 사이에서도 그러한 상호 불신과
냉소가 그득하다. 세상을 바꾸고 세상 속에서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한 운동이 아니라, 세상으로부터 무언가를 '받아내기' 위한
운동으로 스스로를 위치 짓고 있는 한 그러한 상호 불신과 전망의 결여는 필연적이다.
가령 우석훈 박사는 20대 미디어
<이빨을 드러낸 20대>와의 대담에서 "교수를 비롯한 교직원의 급여가 너무 과다하다는 것과 제2캠퍼스나 건물 신축에
투자되는 비용이 절약 가능하다"는 것을 근거로 "연간 등록금 100만 원 이하 책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과연 이런 주장을 통해
대학을 변화시키고 개혁할 수 있을까? 교수와 교직원의 월급을 깎아서 대학생의 등록금으로 달라는 주장을 하면서 대학 사회 내에서 폭
넓은 공감과 정치적 동의를 확보하는 일이 과연 가능할까?
내 또래의 누군가는 아직 차디찬 서해 바다 속에 갇혀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어린 나이에 백혈병에 걸려 목숨을 잃었다. 그 속에서 청년 실업의 불안을 이야기하고 스펙 쌓기의
'무한경쟁'에 시달리는 고통을 토로하는 것을 전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딘가에서 20대
노동자가 죽어가고, 20대 군인이 학대당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20대 대학생이 '20대 문제'를 '등록금 인하'와
'청년 실업 해소'로 한정짓고 있다면, 부끄럽고 비도덕적인 일이다. 대학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듯, 대학생이 20대의 전부인 것도
아니지 않은가. 기존의 '20대 담론'은 사회적 효용을 다해가고 있다.
김예슬 씨와 고 박지연 씨 모두를 위해, 이제는 그 폭을 좀 더 넓히고, 더 많은 주제를 함께 다루며 싸워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때이다.
/노정태 전 <포린폴리시> 한국어판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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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4월 9일 내 기고문이 나가고, 4월 10일 경향신문 만평 장도리에는 이런 내용이 올라왔다.
이제서야, 이 글을 읽어보네요. 아마 '공감대'형성이 제일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기엔 '고려대'로 나온 김예슬선언은 말 이상을 보여주지 못 했을 뿐만 아니라 이전과 그 때의 '다른' 대학생과 대학을 못 나온 사람을 지워버렸네요.
답글삭제여담이지만, 저는 한국교육에서 방황하여서 가방끈이 꽤 '짧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당시에도 그랬지만, 지금 다시 보니 더더욱 선언에 힘이 없어보이네요. 엄기호씨의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나 최태섭씨의 "잉여사회" 그리고 한윤형 최태섭,김정근 공동저자의 "열정은 왜 노동이 아니란 말인가"를 읽어보면, 과거 20대문제 주목했던 이들(언론사,우석훈 등)의 시선과 아웃팅된 88만원 세대와 김예슬선언 이후의 20대담론 사이의 차이가 이 블로그에 있는 문제의식에서 반발자국만치도 앞으로 못 나간듯 합니다. 앞의 책들이 현실을 더욱 적나라하게 보여주니까요. 저도 직접 느끼기도 했고 말이죠..쿨럭.
반갑습니다. 2013년 말 현재의 저는, 차라리 '모든 20대'를 대변할 생각을 집어치우고, 그렇게 호출되어 나온 젊은이들이 '나와 내 주변에 글 쓴다는 젊은이들의 문제'만이라도 치열하게 다뤘더라면, 작지만 유의미한 차이가 생길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하고 있습니다.
삭제돌이켜보니 그렇더라고요. 사실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의 입장을 온전히 대변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20대 논객'으로 호명되었을 때, 20대 전체가 아니라, '20대 논객'들 스스로의 목소리라도 똑부러지게 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 아쉬움을 지금까지도 지울 수 없습니다.
요컨대 대학을 나와 정규직 직장에 안착하기까지의 유예 기간을 거치는 그 '고통'과, 직접 세상에 맞닥뜨려 겪게 되는 젊은이들의 '고통'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저 시점까지의, 그리고 지금까지도, '20대 담론'이라는 것은 대체로 전자를 바라보며 느끼는 문제의식을 후자를 향해서도 (다소 시혜적으로, 옛다 너희도 불쌍하다 하는 식으로) 끼얹어주는 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 또한, 비록 이런 식으로 글을 써서 반발하려고 했지만, 20대 담론의 직접적 수혜자로서 더 큰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오랜 글에 좋은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제목이 잘못되었네요. 죄송합니다. "열정은 왜 노동이 아니란 말인가"를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로 정정합니다.
삭제사족 : 저는 나이가 다른 사람보다 많으면서도 좀 어리기도 합니다. 지쳐서 집에서 오래 쉬기도 했고요. 오래라는 것이 어느정도인지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집에서 쉬면서 문득, 다시 공부 한번 해고보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비록 다른 사람보다 많이 늦었지만요..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대학문턱을 넘지 못한 사람에겐 여러 책에 나오지 않은 그 무엇을 보고 싶은 맘이 들더라고요.늦깎이가 되어 지금 대학 들어가는 이유가 고작 저 하나밖에 없다는 것이 극히 어이없을 수도 있지요. 좋은 직장(정규직)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요. 1년에 1천만원정도만 벌어서 읽고 싶은 책 보면서 살고 싶다는 맘이 크더라도 앎의 일정 한계를 넘어설 수 없다는 현실에 좌절하였다면, 노정태 자유기고가님을 비롯한 여러 사람의 조그마한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왜 여기서 저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주목할까요? ㅜㅜ) 어찌되었든, 저는 또 다른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선택이 앞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모르겠네요. 다만, 현재까지 가지고 있던 맘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따끔씩 블로그의 옛 글을 읽으려고 올 듯 합니다. 댓글은 안 남기겠지만요.ㅋ 아참, 최근 경향신문에서 자유기고가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책 신간은 언제쯤 만날 수 있을까요? 다른 분들이 쓴 책은 수집에 수집을 거듭하여 책장에 모아두었는데 노정태님의 책은 하나도 없네요. 신작 기다립니다!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개인적인 사정으로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셨군요. 안타까운 일입니다. 물론 지금 대학은 등록금도 너무 비싸고, 들어가는 과정도 쉽지 않을 뿐더러, 그 속에서 가르쳐주는 내용 또한 비용에 비해 부실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그 경로를 제대로 밟아온 사람이 하는 말에 지나지 않겠습니다.
삭제저는 현재 낮은 소득으로 생활하고 있는 처지입니다만, 이런 삶의 방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권유하거나, 이게 더 '올바른' 삶이라는 식으로 말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단지 저는 아직 끊이지 않고 생기는 일거리들을 처리하며, 몇 가지 문제 의식을 남들보다 오래 붙들고 있을 뿐이니까요. 교사로서의 경험도 없고 그런 쪽으로 생각해본 적도 없는 터라, 개인적인 삶과 선택의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씀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원래 '이번에 바쁜 일만 끝나면 블로그를 정리하고 업데이트하자'는 다짐을 매번 합니다만, 늘 게을러서 미루게 되네요. 올해가 가기 전에 한번 리뉴얼을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꾸준히 찾아주시고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제 첫 저서 [논객시대](가제)도 올해 중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기다리신 시간에 보답이 될만한 책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추운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