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9

믿어라, MBTI가 아니라 너 자신을

검색창에 '심리테스트'라고 입력하면 수없이 많은 결과가 쏟아진다. 대부분 간단한 퀴즈와 오늘의 운세 같은 내용을 조합해놓은 심심풀이용 아이템이다. 하지만 종종 우리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근본적인 고민에 답을 주겠노라는 것들도 있다. 그 정점에 있는 것이 바로 MBTI라는 약칭으로 더 잘 알려진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다.

독자들 중 상당수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그 검사를 해보았을 것이다. INTP니 ENFJ니, 또는 논리적인 사색가니,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니 하는 결과를 내놓는 바로 그것 말이다. 그건 단순한 인터넷 퀴즈가 아니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Vox>의 보도에 따르면, 2014년 현재 매년 200만명 가량이 회사 인사과, 대학, 정부 기관 등을 통해 MBTI 검사를 받고 있다. 테스트의 저작권자인 CPP사는 매년 그 2천만 달러 이상의 검사 비용을 벌어들인다. 말하자면 거대한 '심리테스트 산업'이 존재하고 있는 셈이다.

대체 왜 사람들은 이렇게 심리테스트를 좋아하는 걸까? 곰곰히 따져보면 그 이유를 짐작하기가 어렵지 않다. 심리테스트를 풀고 있을 때만큼은 내가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한없이 중요하고 심각한 고민이다. 하지만 남의 고민을 들어주는 일은 몹시 피곤한 고역이다. 비싼 돈을 주고 예약을 해야 누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의 안락의자에서나 털어놓을 수 있다. 나 혼자만 관심 있을 이야기이니 말이다.

그러니 클릭 몇 번으로 '나'의 마음에 대한 답을 들려준다는 말에 우리는 쉽게 유혹을 느낀다. 그 결과를 SNS에 공유하며 즐거워한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또 다른, 엇비슷한 심리테스트를 찾아 클릭하는 것이 아니다. 보다 나은 삶을 원한다면 MBTI를 포함해 거의 모든 심리테스트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융의 분석심리학과 신화론의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칼 구스타프 융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트처럼 정신의학자였다. 히스테리나 발작 등 병적 현상의 원인이 정신적인 것에 있을 수 있다는 발상 하에, 프로이트는 무의식적으로 억눌린 성적 억압을 해소함으로써 병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융은 사람이 속한 문화 내의 집단무의식이 존재한다는 발상으로 나아갔다. 그러한 집단무의식은 문화권 내에서 일종의 '원형'을 이루며, 개인은 그 '원형'을 받아들이고 배척하는 등 상호작용 속에 성장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일 것이다. 앞서 말했듯, 다수의 심리테스트가 바로 이 논의 구조에서 출발하고 있으니 말이다. MBTI가 대표적이다.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나눈 후, 심리적 기능에 따라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으로 나누어 16개의 성격 유형을 도출하는 논의는 융의 1921년작 <심리 유형>에 그 근거를 둔다. 이렇게 자아의 유형을 확인하면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융이 죽기 전부터 심리학의 중심은 실험과 통계로 이루어진 과학의 영역으로 넘어왔다. 하지만 융이 남긴 집단무의식과 원형이라는 개념은 신화학, 민속학, 종교학 등에 큰 영감을 주었다. 특히 미국의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이 그랬다. 어린 시절 접한 미 대륙 원주민의 신화에 감명받았던 그는 성인이 된 후 알게 된 세계의 다양한 신화들의 유사성에 주목했다.

캠벨에 따르면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신화는 같은 구조를 반복한다.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고 위기에 빠진 영웅이 통과의례를 거치며 자아를 되찾고 한 단계 나은 존재로 성장하는 이야기가 그것이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을 통해 주장한 이 내용은 시나리오 작가들에 의해 헐리우드 영화의 표준 서사 구조로 자리잡았다. 캠벨이 <스타워즈> 시리즈의 초기 구상부터 조지 루카스와 함께 논의해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렇게 우리는 자연스럽게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영향을 받은 영웅 서사 구조를 보고 들으며 성장하게 된 것이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 융의 분석심리학은 오늘날 대학에서 연구하고 가르치는 '심리학'과 매우 거리가 멀다. 하지만 그 담론의 힘은 여전히 세다. 심지어 조던 피터슨처럼, 자신이 오늘날의 대중문화에 대항하는 인물인 양 떠벌이는 사람조차 융의 분석심리학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동의하건 동의하지 않건 우리는 분석심리학과 신화 구조론에서 벗어날 수가 없는 것이다. 마스터 요다의 알쏭달쏭한 말씀을 곱씹을 때조차, 융이 개척하고 캠벨이 가공한 온갖 신화의 가르침을 배우는 셈이니 말이다.

그러니 '나에게 딱 맞는 심리테스트'라던가, '나를 가장 잘 설명해줄 어떤 이론' 같은 것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도착할 곳은 정해져 있고, 그 가르침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다만 실천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너 자신을 믿어라. 그러나 네 자의식에 갇히지 마라. 네 한계를 인정하되, 극복하라. 다른 이들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잊지 마라.

이렇게만 끝내면 서운할 것 같다. 나 자신을 더 잘 알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자. 가장 기본적이고 확실한 것부터. 일기를 써야 한다. 내가 기억하는 나와 내가 기록한 나는 다르다. 그 간극을 보며, 내가 되고 싶은 내가 어떤 존재일지 반추하고 내일을 향해 나아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좀 더 '매운맛'을 원한다면 신용카드 명세서를 꼼꼼히 읽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도 좋겠다. 무슨 이유로 어디에 돈을 쓰는지 알면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내는 것은 시간문제다. 마치 확진자 동선 추적하듯 스스로를 뒤쫓아보자. 무턱대고 본인의 소비생활을 비난하라는 뜻이 아니다. 충동구매라고 생각했지만 요긴하게 쓰고 있는 무언가가 있을 수도 있다. 요점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하는 것이다.

심리테스트는 결국 '영웅'(Hero)의 길을 찾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그 여정은 아침에 눈을 떴을 때 핸드폰을 보는 대신 스트레칭을 하는 것 같은 작은 실천으로 이루어진다. 내가 하고 싶은 일, 해야 하는 일,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을 똑바로 바라보며 살아갈 때, 우리는 비로소 주인공(Hero)이 된다.


--------------

<싱글스> 2020년 5월호에 실린 원고입니다. 잡지사에서 교정하지 않은 원고입니다.

댓글 7개:

  1. "테스트의 저작권자인 CPP사는 매년 그 2천만 달러 이상의 검사 비용을 벌어들인다. 말하자면 거대한 '심리테스트 산업'이 존재하고 있는 셈" 엄청난 규모네요. 2014년보다 지금은 더 많이 벌어들일 것으로 보이구요.

    어제 친구가 앱으로 점을 봤다고 합니다. 앱 이름이 점신 어플이래요. 번호를 누르면 바로 점쟁이 중 한명에게 연결되는 앱. 추천받은 점신의 번호를 눌렀다고 합니다.
    본문에 쓰셨듯이, 쉽게 답을 얻기 힘든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고 답답한데 누구에게 계속 얘기하며 길을 찾기 힘드니까 한 것이구요.
    친구가 점쟁이의 말, '너는 어떤 성격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 만날 거다' 알려준 내용을 갑자기 무척 신뢰하고 그간 지나온 일들을 점신의 해석에 맞춰서 다시 배열하는 것을 들으면서 그 진지함에 의야했습니다. 알지도 못하는 사람의 말들이 그렇게나 권위가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MBTI 와 점신 어플은 참 공통점이 크네요. 사용하는 도구는 다르지만 기대하는 바가 비슷합니다. 결국 나에 대한 해석을 누군가에게 맡기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는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그래도 MBTI 검사 결과 나온 자신의 유형은 어디든 당당하게 사람들이 걸어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점신이 말해준 사주를 몇단어로 요약할 수 있는지 저는 모르지만 그런 용어가 있다고 해도 어디 프로필에 걸어두기엔 왠지 후진 느낌이 있는데 반해, MBTI 는 자신을 알고자 하는 꽤 괜찮은, 과학적인 노력으로 평가하는 시각이 있지요. 좋은 팀웍을 위해 한번쯤 해 봐야 할 검사로 여겨지기까지 하구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사람들이 MBTI를 그렇게 공공연하게 즐기는 건, 말씀하신대로 단순한 사주풀이 같은 것과 달리 어떤 '과학'의 아우라를 쓰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설령 그게 과학적으로 아무 근거가 없다고 아무리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죠. 혈액형 성격 분류 유행이 끝나자마자 MBTI가 유행하는 걸로 봐서, 사람들은 말로는 자기 개성이 소중하고 어쩌고 이야기해도, 결국은 남이 자신을 규정짓는 걸 좋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제가 인용한 기사는 이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읽어보면 뭐랄까, 이런 식의 사이비 과학이 판을 치는 건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 보편의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약간은 안도감 같은 게 들기도 하고요. 다들 재미있어하는 거 적당히 장단 맞춰주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하는 게 저의 성격인데, 그럼 또 MBTI 좋아하는 사람들은 무슨 알파벳 네 글자를 들이대며 제가 그런 성격이라고 우기겠죠. 하하.

      https://www.vox.com/2014/7/15/5881947/myers-briggs-personality-test-meaningless

      삭제
    2. 감사합니다. 잘 읽어보겠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단체로 혈액형 검사를 했는데 B형으로 나왔답니다. 근데 그 때 알파벳을 몰라서 다른 아이들은 모두 에이형, 오형, 비형 그런 말을 하는데 저는 제가 13형인 줄 알았습니다. 숫자 13.
      그래서 집에 가는 길에 친구들이 모두 혈액형 얘길 하는데 한마디도 하지 못한 일이 떠오르네요. 한 친구가 저에게 너는 뭐가 나왔냐고 조심히 물었는데 제가 "나는.. 나는... 13형이래." 하고 울었습니다. 근데 그 친구가 참 배려심이 깊었어요. 자기 언니 친구가 13형인데 반장도 하고 공부도 잘 한다고 하더군요. ㅎㅎㅎ
      그 말을 듣고 기분이 좋아서 신발주머니를 돌리며 집에 와서 엄마에게 보여드렸죠. 나는 13형이 나왔다고. 누구네 언니 친구가 13형인데 반장에 공부도 잘 한다더라고. 그 때 엄마가 정정해 주셨습니다. B형이라고. -_-
      그런데 저는 사실 B형도 아니었던 거죠. 그렇지만 항상 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을 읽으면 나는 딱 B형이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친한 사람들 대부분은 B형이었습니다.
      나중에 실제 혈액형을 알았는데 너무 오랜동안 B형이라고 믿고 살아서 그랬는지 두번째 검사 결과가 안믿긴 일이 갑자기 (이 긴 얘기가 갑자기!) 떠오릅니다.

      삭제
    3. 초등학교 1학년때 알파벳을 모르셨는데 지금은 시카고에 이민을 가 계시니, 그 자체가 인간승리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사람들은 '나는 나야! 내 개성은 소중해!'라고 말하지만, 실은 누군가가 자신에 대해 '너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규정짓고 말하는 걸 더 좋아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혈액형을 지나 MBTI로 이어지는 이 웨이브를 설명할 수 없죠. 그 전에도 그 후에도 꾸준히 있을, '당신은 이러저러한 사람입니다' 비즈니스.

      삭제
  2. 저는 INTP입니다.
    왜냐면 저 스스로 선택지의 지향성을 그런 결과가 나오도록 찍었기 때문입니다.
    가끔 INFP이고 싶을 땐 그렇게 찍습니다.
    바넘 효과의 위약 효과를 누리며 가공된 서사의 신비성 절반 인격성 절반에 찬사를 표합니다.

    ※ 농담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MBTI에 대해 다들 하는 이야기가 있죠. 16개 정답을 먼저 읽어보면 16개가 모두 다 자기 이야기라고.

      하지만 그걸 알면서도 진심으로 즐기는 이들을, 과연 저처럼 보이는대로 비판하는 것에만 익숙한 먹물이 이길 수 없는 것 또한 역사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MBTI가 지나가면 또 다른 무언가가 유행하겠죠. 가령 미토콘트리아 DNA에 따른 성격 분류라던가... (아무말입니다 하하)

      삭제
    2. 저는 약 10년 전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MBTI 검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 오직 1%의 사람만이 이 유형에 해당된다며 결과가 나왔는데요. 읽어보니까 정말 제가 평소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그런 유형의 사람이 나왔지요.
      하도 기뻐서 어디 저장해 두고 친구에게 얘기했습니다. (마침 이번에 점신 앱으로 점을 본 그 친구였네요..)
      그랬더니 그 친구도 저와 똑같은 유형이 나왔더군요. 오직 1%의 사람만이 해당된다는 그 유형이 그토록 흔한 결과였다니. 아니면 우리가 친구인 것은 1%에 속한 사람들끼리 어쩌다 만난 것이었는지.
      아무튼 다시 검사를 해 봤습니다.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고 처음 나왔던 유형보다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당시 제가 굉장히 바라던 삶의 모습이 있었는데 그것이 검사 과정에 반영된 듯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Erasmut 님의 농담이 농담만이 아니라 흔하게 그런 검사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일들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삭제